뷰페이지

요즘 대학생 ‘인싸’들은 개강 첫주에 여행간다

요즘 대학생 ‘인싸’들은 개강 첫주에 여행간다

최선을 기자
입력 2018-10-20 10:00
업데이트 2018-10-20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근 대학생 사이에서 개강 후 첫째 주를 활용해 여행을 떠나는 경우가 늘고 있다. 개강 첫 주 ‘OT 기간’은 상대적으로 수업 부담이 덜하고 성수기인 방학이나 휴일보다 여행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이다.

신한카드가 대학생 445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응답자 18%는 “개강 첫 주에 여행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OT 기간 여행 경험이 있는 대학생 중 62%는 “개강 첫 주 수업참여가 중요하지 않다”고 응답했는데, 그 이유로는 ‘출석에 미반영 되기 때문’(41%), ‘수업을 하지 않아서’(37%), ‘지인에게 수업 내용을 문의하면 되기 때문’(20%) 등을 꼽았다. 또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도 개강과 여행에 대한 동시 검색량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카드가 대학생 고객 37만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OT 기간 여행을 가는 이들은 평소에도 여행 업종에서 소비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연간 이용금액 중 업종별 이용금액이 차지하는 비중을 따졌을 때 OT 기간 여행자들은 여행·항공 업종이 5.9%를 차지해 일반 대학생(3.6%)보다 높은 편이었다. 숙박과 면세점 업종도 마찬가지로 높았다. 연간 총 이용금액도 OT 기간 여행자들이 일반 대학생의 1.4배인 것으로 집계됐다. 개강 첫 주 여행 장소로는 해외(36%)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길지 않은 기간임에도 해외 여행을 선호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수도권(17%), 제주도(16%) 등의 순이었다.

흥미로운 것은 OT 기간 여행을 가는 대학생들은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데에 있어서도 적극성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이들 중 본인이 속한 단체 채팅방 수를 묻는 질문에 7개 이상이라고 답한 경우는 36%로 일반 대학생(26%)보다 10% 포인트 높았다. 본인이 속한 단체에서의 총무 경험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도 46%가 ‘있다’고 답해 일반 대학생(40%)보다 높게 나타났다. 흔히 이야기하는 ‘인싸’(인사이더의 줄임말·단체에 소속되어 잘 소통하고 어울리는 사람)에 가까운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처럼 개강 첫 주를 활용하는 ‘틈새 여행족’은 소비뿐 아니라 활발한 대인관계를 지향하는 외향적인 소비 집단으로 볼 수 있다. 신한카드는 “최근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워라밸 세대’가 주목받고 있는데, 틈새 여행을 즐기는 대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하면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