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가가 정의를 실현하고 악한 범죄를 멈추게 하는 데 실패했다” 호주 아동 성 학대 피해 국가 사죄

“국가가 정의를 실현하고 악한 범죄를 멈추게 하는 데 실패했다” 호주 아동 성 학대 피해 국가 사죄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18-10-22 22:25
업데이트 2018-10-22 22: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 “미안하다” 되뇌이며 탄식

“오늘 우리는 국가로서 정의를 경청하고, 믿고, 제공하는 것을 실패했다는 사실에 직면했습니다. 우리는 마침내 잃어버린 우리 아이들의 비명을 인정하고 마주하게 됐습니다.”

호주가 수천 명에 달하는 아동 성 학대 피해자들에게 처음으로 국가 차원의 공식 사죄를 했다. 이 역사적 사죄의 주인공은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였다.
이미지 확대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가 22일(현지시간) 수도 캔버라 국회의사당에서 아동 성 학대 피해자들에 대한 국가 차원의 첫 공식 사과를 하고 있다.
가디언 캡쳐
가디언과 텔레그래프 등 영국 언론들은 22일(현지시간) 모리슨 총리가 수도 캔버라의 국회의사당에서 TV로 생중계되는 가운데 침통한 목소리로 아동 성 학대 피해에 대한 국가의 책임 문제를 인정하고 사죄했다고 보도했다. 일부 언론은 모리슨 총리의 연설 전문을 뉴스 사이트에 게재했다. 텔레그래프는 모리슨 총리가 이날 국가가 지난 수십년 동안 자행된 이 어둡고 악한 범죄들을 멈추는 데 실패했다는 걸 인정했다고 평가했다.

이번 국가 차원의 사과는 호주 전역의 교회, 학교, 스포츠클럽 등 어린이 보호 의무가 있는 기관에서 수십 년간 성 학대가 가해졌다는 조사 결과가 나온 지 10개월 만에 이뤄진 조치다. 호주 왕립위원회는 지난 5년 동안 1만 5000여 명을 접촉해 4000여개 기관에서 제기된 8000여건의 성 학대 사건을 조사한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해 지난해 12월 발표했었다.

모리슨 총리는 이날 연설에서 “미안하다”(sorry)를 여러 차례 반복했다. “미안합니다. 우리가 지켜주지 못한 아이들에게, 미안합니다. 믿음이 배반당하고 정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분투했던 모든 부모들에게, 미안합니다.”

그는 “아이들과 부모들의 울음은 왜 무시됐는가. 왜 우리 사법시스템은 부당함에 눈을 감았는가. 왜 조처를 하기까지 이렇게 오래 걸렸는가“ 탄식하면서 “우리는 버림받은 이들 앞에 겸허히 엎으려 용서를 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눈물 흘리는 여성
눈물 흘리는 여성 모리슨 호주 총리의 국가 사과 연설를 듣고 있던 한 여성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로이터통신
눈물을 흘리는 피해자들의 모습도 방송 카메라에 나왔고, 국가의 뒤늦은 사과에 대해 분노를 표명하는 이들도 적지 않았다. 성 학대 피해자인 토니 워들러는 로이터통신에 “미안하다는 말로 끝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렇지 않다. 아직 해야 할 일들이 많이 있다”고 지적했다.

안동환 기자 ipsofact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