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KT·삼성전자 진보된 ‘단독모드’ 5G 장비 개발 성공

SKT·삼성전자 진보된 ‘단독모드’ 5G 장비 개발 성공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8-11-08 16:09
업데이트 2018-11-08 16: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상용화 전인 SA 규격 기반 장비

SK텔레콤과 삼성전자가 더 앞선 5G(5세대 이동통신) 기술 규격인 ‘단독모드’(SA) 기반 교환기 핵심 기술과 시제품 장비를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지난 6월 5G SA 표준이 발표된 지 5개월 만이다.

5G 국제 표준은 SA와 ‘비단독모드’(NSA) 두 가지로 나뉜다. NSA는 5G 무선 기지국을 4G(LTE) 유선 인터넷망으로 연결한 형태다. 상용화 시점의 5G는 대체로 NSA 규격을 기반으로 한다. 다만 SK텔레콤은 NSA 유선 인터넷망도 기존 LTE망에서 한 단계 발전한 형태로 교체한다는 설명이다. SA 규격은 NSA 규격보다 개발이 어렵지만 더 빠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미지 확대
SK텔레콤 연구원들이 8일 경기 수원시 삼성전자 5G 연구소에서 이번에 개발한 ‘5G SA 교환기’ 성능을 테스트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 연구원들이 8일 경기 수원시 삼성전자 5G 연구소에서 이번에 개발한 ‘5G SA 교환기’ 성능을 테스트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과 삼성전자가 개발한 5G SA 교환기는 무선기지국과 유선 인터넷망을 연결하는 장비다. 교환기엔 여러 개 전송 단계를 한꺼번에 처리하는 데이터 병렬 처리 기술, 유사한 데이터를 모아 압축 전송하는 데이터 가속 기술, 블록을 쌓듯 보조 장비를 탈부착할 수 있는 모듈화 기술이 처음 탑재됐다고 SK텔레콤 측은 설명했다. SA 교환기가 현장에 적용되면 데이터 처리 속도가 5G 초기 대비 2배 빨라지고, 통신 지연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SK텔레콤은 5G 를 앞서 구축하는 한편 미래 성능 향상을 고려해 다음 단계로 수월하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 SA로 전환이 자유로운 ‘5G NSA 교환기’를 별도 개발해 현장에 구축하고 있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원장은 “지난 6월 5G SA 표준이 발표된 후 발빠르게 기술 개발에 돌입해 성과를 조기에 낼 수 있었다”면서 “5G는 오랜 기간 국가 핵심 인프라로 활용되는 만큼 중장기적 시야로 상용화를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경훈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 개발팀장(부사장)은 “5G SA 코어 기술 확보는 5G 통신망 진화의 중요한 초석”이라며 “보다 유연한 5G 네트워크는 고객들이 원하는 수많은 통신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