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컴 써본 적 없는” 도쿄올림픽 사이버 보안상에 쏟아진 조롱

‘‘컴 써본 적 없는” 도쿄올림픽 사이버 보안상에 쏟아진 조롱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1-16 08:45
업데이트 2018-11-16 08: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그러면 팩스는 쓸 줄 안대요?”

“음~~~ 에어갭(안전한 파일 전송과 저장을 지원하는 네트워크)이 깔린 임원이시군요? 천재시다.”

“미국 연방 의원들이 사이버 보안 등에 대한 입법을 하는 것과 달리 저희는 이메일도, 손전화도 안 쓴답니다.”

“컴퓨터를 써보지도 않았던 분이 사이버보안 담당상에 올랐다니 완전 질투 난다.”
로이터 자료사진
로이터 자료사진
일본 정부의 올림픽 담당상을 겸하고 있는 사쿠라다 요시타카(櫻田義孝·68) 사이버보안 담당상이 지난 14일 중의원 내각위원회 답변을 통해 “25세 이후 늘 다른 사람들이 해줬기 때문에 내가 컴퓨터를 써본 일이 없다”고 털어놓자 소셜미디어에서 쏟아져 나온 조롱 가운데 대표적인 것들로 영국 BBC가 15일 소개했다. 이메일 같은 것도 안 쓸테니 해킹 당할 염려도 없는 완벽한 사이버보안상 감이란 찬사(?)도 잇따랐다.

과거 위안부 망언 등으로 우리에게도 낯 익은 사쿠라다 담당상은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느냐는 야당인 입헌민주당 이마이 마사토(今井雅人) 의원의 질의에 “직원과 비서에게 지시해서 (문서 작업을) 해왔기 때문에 내가 직접 컴퓨터를 칠 일은 없다”며 “부하 직원들이 해주기 때문에 그런 일이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답했다.

그런데 그는 “USB 드라이브가 원전에서 어떻게 쓰이느냐”는 질문을 받고 혼란스러워하며 제대로 답변하지도 못해 정말 문제가 심각하다는 우려를 낳았다.
사쿠라다 담당상은 일본 정부의 사이버 보안 전략 부본부장도 함께 맡으며 사이버 공격에 대한 대책 마련을 주도하고 있다.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사이버 공격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이를 차단하는 내용의 법안을 이번 임시국회 회기 안에 통과시키려 하고 있는데 이 입법을 주도한 것이 사쿠라다 담당상이다.

이마이 의원은 “컴퓨터도 만진 적 없는 분이 (사이버 보안) 대책을 담당하는 것은 믿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다마키 유이치로(玉木雄一郞) 국민민주당 대표 역시 “아무리 생각해도 적임이 아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임명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달 초 북한의 도쿄올림픽 참가 여부 전망을 묻는 기자에게 “내 담당이 아니다”라고 말했고, 1500억엔(약 1조 4900억원)인 국가의 올림픽 예산을 ‘1500엔(1만 4900원)’이라고 국회에서 잘못 답변하고, 입헌민주당의 참의원 간사장인 렌호(蓮舫) 의원을 ‘렌포’라고 잘못 부르는 등 연이은 말 실수를 했다.

아베 총리와 가까운 자민당 내 니카이(二階)파의 추천을 받아 입각한 사쿠라다 담당상은 2016년 군 위안부에 대해 “직업으로서 매춘부, 비즈니스였다”고 망언을 했다가 나중에 철회했던 인물이기도 하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