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로운 섬마을서 어떻게 사냐구요? 자치규율 만들어서 살죠”…공무원 은퇴자 마을 가보니

“외로운 섬마을서 어떻게 사냐구요? 자치규율 만들어서 살죠”…공무원 은퇴자 마을 가보니

입력 2018-11-19 19:34
업데이트 2018-11-19 19: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주에 혼자 있으면 외로워서 못 살죠. 하지만 동료들과 함께하니 즐거운 일들이 많아요. 3개월이 아니라 6개월, 1년씩 연장해서 살 수는 없을까요?”
김판석(뒷줄 왼쪽 두 번째) 인사혁신처장과 정남준(첫 번째) 공무원연금관리공단 이사장이 19일 제주 무릉 은퇴자 마을에서 열린 간담회에 참석해 입주민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인사혁신처 제공
김판석(뒷줄 왼쪽 두 번째) 인사혁신처장과 정남준(첫 번째) 공무원연금관리공단 이사장이 19일 제주 무릉 은퇴자 마을에서 열린 간담회에 참석해 입주민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인사혁신처 제공
19일 제주 서귀포 ‘제주 무릉 은퇴자 마을’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주민들은 이구동성으로 “마을 생활기간을 늘려 달라”고 요청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김판석 인사혁신처장은 “공무원연금공단과 상의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제주에 본사를 둔 공무원연금공단은 게스트하우스로 이용되던 무릉 지역의 폐교를 리모델링해 은퇴자 마을을 꾸몄다. 귀농 등을 원하는 이들이 공동체 생활을 미리 체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공무원 출신을 대상으로 입주신청을 받았는데 첫 번째로 18명이 입주민으로 선정됐다. 이들은 지난달 입주식을 갖고 3개월간 ‘귀농 체험’에 나섰다.

입주민들은 최대한 자급자족하는 것을 원칙으로 생활한다. 총무와 자치규율을 정해 일정 금액을 회비로 걷어 식비와 교육비 등으로 쓴다. 한 사람당 월 100만원 정도면 기본 생활은 물론이고 제주 관광까지 만끽할 수 있어 ‘풍족한 생활’을 누린다는 게 입주민들의 전언이다. 부산 연서초등학교에서 교장으로 퇴직한 뒤 은퇴자 마을에 들어온 배병태(62)씨는 “식사도 당번제로 돌아가면서 함께해 무척 즐겁다”며 “공동체 정신을 발휘해 한 가족처럼 지낸다”고 말했다.

공무원연금공단은 제주에서 시범 운영 중인 은퇴자 마을 사업을 전남 구례와 경북 문경, 충북 제천, 강원 홍천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사학연금과 군인연금, 국민연금을 연계해 입주대상을 대한민국 모든 국민으로 늘리기로 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정남준 공무원연금공단 이사장은 “은퇴자 마을의 본래 취지는 쪽방촌 거주민 등 취약계층의 귀농을 돕는 것”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우리나라에 새로운 복지모델을 만들고 싶다”고 설명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