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일 65년 만에 처음 DMZ 도로 연결… 남북 긴장완화 가속화

내일 65년 만에 처음 DMZ 도로 연결… 남북 긴장완화 가속화

이주원 기자
이주원 기자
입력 2018-11-20 22:24
업데이트 2018-11-21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화살머리고지에 최대폭 12m 도로 개설

육군 공병대 투입해 군사분계선서 연결
DMZ내 지뢰 제거·유해 발굴 속도낼 듯


남북이 22일 공동유해발굴을 위한 지뢰 제거 작업이 진행 중인 강원 철원 비무장지대(DMZ) 내 화살머리고지에서 전술도로를 연결한다. 남북이 군사적으로 대치 중인 DMZ 지역 안에서 도로를 연결하는 것은 1953년 정전협정 체결 이후 65년 만에 처음으로, 군사적 긴장완화가 급격히 가속화하는 양상이다.

정부 소식통은 20일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 군사분야 합의서’ 체결 이후 남북은 지난달부터 각각 공동유해발굴지역 내 지뢰 제거와 함께 도로개설 작업을 진행해 왔다”며 “DMZ 남북 경계선에서 시작되는 최대폭 12m의 도로가 22일 군사분계선에서 연결된다”고 밝혔다.

과거 경의선과 동해선 도로가 연결될 때는 남북이 도로 연결지역을 ‘남북관리구역’으로 지정한 뒤 연결 작업을 했지만, 이번에는 그런 절차 없이 남북이 여전히 총부리를 겨누고 있는 DMZ에서 도로가 연결된다는 점에서 역사적 의미가 크다. 이에 따라 과거 경의선과 동해선 도로 연결 때는 민간인들이 작업했지만, 이번에는 DMZ 내 작업이기 때문에 육군 공병대가 투입됐다.

앞서 남북은 지난 9월 19일 체결한 군사합의서를 통해 공동유해발굴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발굴 지역 내 12m 폭의 도로를 개설하고 군사분계선에서 연결한다고 합의했다. 소식통은 “한반도의 정중앙인 철원지역 내 DMZ를 관통하는 도로는 비포장 전술도로”라며 “남북 연결지점의 도로 폭은 12m지만, 지역에 따라 12m 이하인 곳도 있다”고 설명했다. 유엔군사령부의 동의로 이뤄지는 이번 DMZ 내 전술도로 연결 이후엔 지뢰 제거와 유해발굴에 참여하는 남북 인원 간의 접촉이 빈번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8-11-21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