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징용판결 후 韓日지자체 파견중단에 日외무상 “교류는 계속해야”

징용판결 후 韓日지자체 파견중단에 日외무상 “교류는 계속해야”

강경민 기자
입력 2018-11-30 15:53
업데이트 2018-11-30 15: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부, 나가미네 일본대사 초치’ 보도에 “日메시지 전하러 간 것”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30일 일본 기업에 대한 우리나라 대법원의 강제 동원 배상 판결에도 양국간 지자체나 국민간의 교류가 차질을 빚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런 발언은 강제동원 판결 이후 강원도 강릉시와 일본 사이타마(埼玉)현 지치부(秩父)시와의 직원 상호 파견이 중단되고, 대구시 대표단의 기후(岐阜)현 기후시 방문이 연기된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NHK에 따르면 고노 외무상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부 간 문제가 있다고 해서 국민 교류를 막을 필요는 없다”며 “오히려 (교류를 계속)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자매도시 간 교류나 스포츠, 문화교류는 계속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고노 외무상은 “(양국간) 교류를 중지하는 듯한 사안이 발견되기 시작했으므로, 한국 정부가 신속하게 대응해주길 기대한다”고 주문했다.

이는 우리나라 정부에 대해 판결에 따른 후속 조치를 서둘러 달라는 의미로 NHK는 해석했다.

일본 정부는 우리 대법원의 판결에 대한 우리나라 정부의 입장과 공식 후속 조치에 따라 국제사법재판소(ICJ) 제소 등 대응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혀 왔다.

고노 외무상은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가 전날 우리 외교부로 불려갔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나가미네 대사가 일본측의 메시지를 전하려고 한국 외교부에 간 것”이라며 “외교부에 불려가 항의를 받았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