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버지 부시 대통령‘ 11년만의 국장…트럼프 “에어포스원 보내”

‘아버지 부시 대통령‘ 11년만의 국장…트럼프 “에어포스원 보내”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8-12-02 11:35
업데이트 2018-12-02 1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해 美의사당 안치···의회 중앙홀서 일반인 조문
이미지 확대
아버지 부시 별세
아버지 부시 별세 조지 H. W. 부시 미국 41대 대통령이 1일 별세했다. 향년 94세. 미국과 소련 중심의 냉전 체제를 종식한 인물로 평가받는 부시 전 대통령은 한반도 긴장 완화를 적극 지지하기도 했다. 사진은 지난 2008년 8월 7일 중국의 미국대사관에서 연설하는 조지 전 대통령. 2018.12.1
AFP 연합뉴스
지난달 30일(현지시간) 타계한 조지 H.W.부시 전 미국 대통령의 장례식은 11년 만에 국장(國葬)으로 치러진다. 유해는 의사당에 안치돼 조문이 이뤄진다고 AP와 워싱턴포스트(WP)가 1일 전했다.

이들 매체에 따르면 공화당의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와 폴 라이언 하원 의장, 민주당의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와 낸시 펠로시 하원 원내대표 등 의회 지도자들은 부시 전 대통령의 유해가 3일 의회 중앙홀에 안치될 예정이라고 이날 밝혔다.

부시 전 대통령의 시신은 현재 안치된 텍사스주에서 메릴랜드의 앤드루스 공군기지를 거쳐 워싱턴에 3일 운구 예정이다. 당일 오후 5시 의회에서 도착 행사가 열린다. 일반 국민은 3일 오후 7시 30분부터 5일 오전 7시까지 조문할 수 있다.

앞서 최근에는 8월 25일 별세한 공화당 존 매케인 상원의원의 시신이 의회 중앙홀에 안치된 바 있다.

부시 전 대통령의 장례식은 텍사스와 워싱턴DC에서 각각 거행될 예정이며, 국가 주관으로 치러진다. 이런 국장은 지난 2007년 별세한 제럴드 포드 전 대통령 이후 11년 만이라고 WP는 전했다.
이미지 확대
미중 정상회담 앞둔 트럼프
미중 정상회담 앞둔 트럼프 다음달 1일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모종의 합의와 타결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5일을 ‘국가 애도의 날’로 지정했으며 당일 워싱턴 국가성당에서 열리는 장례식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이날 밝혔다.

아르헨티나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트럼프 대통령은 또 부시 전 대통령의 유해 운구를 위해 텍사스로 대통령 전용기 에어포스 원을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고 AP는 전했다.

전직 대통령 시신 수송을 위해 미군 항공기를 보내는 것은 일반적인 관행이며, 미군 항공기는 대통령이 탑승할 때만 에어포스 원이라고 불리기 때문에 부시 전 대통령의 유해를 나르는 항공기는 특수 임무 항공편으로 지정될 것이라고 AP는 설명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