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파원 생생리포트] 수명은 하늘이 아니라 부모의 재력에 달렸다

[특파원 생생리포트] 수명은 하늘이 아니라 부모의 재력에 달렸다

한준규 기자
입력 2018-12-02 17:26
업데이트 2018-12-02 17: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옛말에 ‘인명(人命)은 재천(在天)’이라고 했다. 인간의 수명은 하늘이 결정한다는 것이다.
이미지 확대
하지만 최근 미국 연방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의 평균 수명은 지역과 가정환경, 경제적 여건에 따라 큰 차이를 보였다. 미국의 통계이긴 하지만 부모의 재력이 자녀의 학력 등 미래를 보장할 뿐 아니라 수명까지 좌우한다는 것이다.

미국의 의료전문지 웹엠디는 최근 ‘작은 마을일수록 평균 수명이 줄어든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미국인의 평균 수명이 태어난 지역과 가정환경, 소득 수준에 따라 최고 40년 이상 차이를 보였다고 전했다. 미국인의 평균 수명은 78.6세(2017년 기준)이다.

아메리칸대학의 제시카 영 교수는 CDC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미시시피의 저소득 가정에서 태어난 아기는 자신의 75세 생일을 기대하기 어렵지만 캘리포니아나 하와이, 뉴욕의 중산층에서 태어난 아기는 자신의 생일을 80번 이상 지낼 수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15㎞밖에 떨어지지 않은 지역임에도 평균 수명이 30년 이상 차이가 나는 곳도 있다.

영 교수는 “워싱턴DC의 배리팜스 지역 평균 수명은 63.2세인 데 반해 인근 부촌인 프렌드십하이츠는 96.1세로 나타났다”면서 “거리상으로 15㎞ 정도 떨어진 지역이지만 평균 수명은 30년 이상 차이를 보였다”고 말했다.

빈곤지역 주민들의 평균 수명이 짧은 것은 약물과 자살 등 조기 사망자가 많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또 평균 수명이 짧은 지역은 공통적으로 경제적 번영을 위한 기회가 적고 실업률이 높으며 양질의 교육 기회가 적은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인명은 하늘이 정해 주는 것이 아니라 사는 환경이 경제적으로 얼마나 윤택한지가 중요한 요소라는 설명이다.

또 소득 수준과 사회적 인프라, 지방정부의 교육·교통 등에 대한 투자 등도 인간의 수명을 결정하는 요소로 지적됐다. CDC 관계자는 “평균 수명이 좁게는 개인이 처한 환경에 큰 영향을 받지만 점차 개인이 어떤 환경과 여건에서 생활하고 있는가에 따라 큰 차이가 나는, 일종의 사회적 지표로 바뀌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대부분 선진국의 평균 기대수명이 늘고 있지만 미국은 최근 몇 년 동안 평균 기대수명이 줄고 있는 것도 특징으로 지적됐다. 2017년에 출생한 미국인의 평균 기대수명은 78.6세로 나타났다. 이는 2016년에 비해 0.1년 준 것이다. 또 2014년부터 해마다 기대수명이 줄고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이 같은 원인을 “급증하는 약물과 자살 때문”이라고 지적하면서 “기대수명은 사회의 건강을 나타내는 신뢰할 수 있는 지표라는 점에서 우려스럽다”고 전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12-03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