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넥스타, 41억달러에 트리뷴미디어 인수”

“넥스타, 41억달러에 트리뷴미디어 인수”

김규환 기자
입력 2018-12-03 14:48
업데이트 2018-12-03 14: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텍사스에 본부를 둔 미국 2위 TV 방송국 운영업체 넥스타미디어그룹이 트리뷴미디어를 41억 달러(약 4조 5000억원)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인수·합병(M&A)은 미 최대 TV 방송그룹 싱클레어가 트리뷴을 39억 달러에 인수하려다 당국 규제에 막혀 불발된 지 3개월 만에 이뤄졌다고 로이터통신
트리뷴미디어그룹 로고 트리뷴미디어그룹 홈페이지 캡처
트리뷴미디어그룹 로고
트리뷴미디어그룹 홈페이지 캡처
등이 2일(현지시간) 전했다. 넥스타 측은 트리뷴의 가치를 지난달 30일 종가(40.26달러)에 프리미엄(6.24달러)을 얹은 46.50달러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넥스타는 미국 내 TV 방송국 174개를 운영하고 있으며 미 TV 시청 가구의 39%에 방송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다.

시카고에 본부를 둔 트리뷴은 42개 지역 방송국을 운영하며 5000여만명의 시청자를 보유하고 있다. 트리뷴은 앞서 지난 8월 성명을 통해 “싱클레어가 규제 당국에 불필요하게 공격적인 태도를 보이고 협상에서 시간을 끌었다”며 싱클레어와의 M&A 계약을 끝낸다고 밝혔다. 트리뷴은 지난해 5월 싱클레어와의 M&A 계약 체결 당시 이달 8일까지 싱클레어가 규제당국인 연방통신위원회(FCC)로부터 M&A 승인을 받지 못할 경우 계약을 파기할 수 있다는 조건을 붙였다.

FCC는 당초 이들의 합병을 지지하는 듯한 태도를 보였지만 곧 싱클레어가 특정 지역의 방송 시장을 장악할 게 우려된다며 일부 지역 방송국을 처분할 것을 요구했다. M&A가 성사될 경우 싱클레어는 200개가 넘는 지역 TV 방송국을 소유하게 돼 미국인 72%를 대상으로 전파를 내보낼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FCC가 허용하는 시청 가구 점유율은 39%가 최대치다. 보수 성향 싱클레어의 트리뷴 인수가 불발되자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FCC를 겨냥해 “인수가 승인되지 않은 건 너무 슬프고 불공평한 일”이라며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보수의 목소리는 정말 필요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