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I6도 화웨이에 우려 제기

MI6도 화웨이에 우려 제기

이석우 기자
입력 2018-12-04 14:08
업데이트 2018-12-04 14: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호주, 뉴질랜드 등도

영국 정보기관 MI6 수장인 알렉스 영거 국장이 세계적인 통신제조업체인 중국의 화웨이에 대한 안보상 우려를 제기했다.

3일(현지시간0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영거국장
이미지 확대
영국도 화웨이 우려
영국도 화웨이 우려 영국 정보기관 MI6 수장인 알렉스 영거 국장도 중국의 화웨이에 대한 안보상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이 세인트 앤드루스 대학에서 가진 연설에서 미국, 뉴질랜드, 호주 등 화웨이의 5G 이동통신 네트워크 사용을 금지한 동맹국들과 긴밀히 협의한 뒤 몇가지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 기술과 플랫폼을 중국이 소유하는 것을 어디까지 인내할 것인지에 대해 우리 동맹국들 일부가 매우 분명한 입장을 가진 상황에서 우리도 인내의 한계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현재 영국의 통신 네트워크 핵심에 채용된 화웨이 통신 장비에 대해 미국의 압력이 커지면서 영국과 독일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영국의 디지털 첩보기관인 GCHQ 산하 국립사이버보안센터가 화웨이 장비를 테스트중이다.

영거 국장은 5G 통신이 시작되면 화웨이 장비를 모니터하기가 어려워지며 중국의 ‘법과 윤리 체계’에 의한 위협이 강화되고 세계 권력과 정치 및 돈이 아시아로 빠르게 옮겨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은 다른 법과 윤리 체계를 가지고 있다”면서 “그들이 우리는 생각조차 못하는 대규모 데이터 집합을 사용하고 조작할 수 있다”고 우려를 강조했다.

영거 국장은 중국, 러시아, 북한과 같은 나라들의 사이버 공격 때문에 MI6의 일하는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영거 국장은 한편, 러시아에 대해 “항구적으로 대립하는 상태”라면서 영국의 생활방식을 변화시키려는 러시아의 시도에 맞서 싸우겠다는 영국의 결의를 과소평가해선 안된다고 러시아에 경고했다.

앞서 화웨이의 에릭 쉬(쉬즈쥔·徐直軍) 회장은 지난달 29일 미국이 5G 기술 선두주자인 화웨이를 계속 미국 시장에서 차단하면 세계적으로 치열한 경쟁속에 있는 5세대 이동통신(5G) 경쟁에서 이길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