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KTX 선로전환기’ 처음부터 거꾸로 연결했다

[단독] ‘KTX 선로전환기’ 처음부터 거꾸로 연결했다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18-12-10 22:42
업데이트 2018-12-11 0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년 전 경강선 검사 때도 발견 못 해

평창올림픽 때 사고 나지 않은 게 천운
文대통령 “부끄러운 일… 쇄신 대책을”
이미지 확대
달리는 시한폭탄… 불안한 국민들
달리는 시한폭탄… 불안한 국민들 10일 운행을 재개한 경강선 KTX 열차가 지난 8일 탈선 사고가 발생한 지점인 강릉시 운산동 현장을 평소의 절반 수준인 시속 40㎞로 지나가고 있다. 선로 주변엔 응급 복구 작업에 썼던 콘크리트 침목이 널브러져 있다. 강릉 연합뉴스
지난 8일 경강선(서울~강릉)에서 신호제어시스템 오류로 발생한 KTX 열차 탈선 사고는 어처구니없는 인재(人災)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당초 시공할 때부터 선로전환기와 열차의 궤도를 바꿔 주는 분기기의 회선이 거꾸로 연결돼 있었고, 지난해 12월 경강선 개통을 앞두고 코레일과 한국철도시설공단이 공동 실시한 연동검사에서도 이런 사실을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두 기관 모두 부실점검 책임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지난 2월 평창동계올림픽 기간에 사고가 나지 않은 게 천운이었던 셈이다.

10일 국토교통부와 코레일, 철도공단 등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22일 경강선 개통에 앞서 두 기관이 참여해 청량신호소 선로전환기와 분기기에 대한 개별검사뿐 아니라 연동검사도 실시했다. 두 기관 모두 ‘이상 없음’을 확인하고 시설 사용 개시를 내렸다. 연동검사란 설계에 따른 시공뿐 아니라 현장 설비가 연동도표대로 정상 작동하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작업이다.

탈선 사고의 원인이 된 두 개의 분기기(21A·21B) 표시회로가 반대로 설치됐지만 두 기관이 사전에 발견하지 못한 것이다. 당시 점검을 꼼꼼하게 했다면 발생하지 않았을 사고였다. 승객의 안전과 직결된 철도시설물에 대한 총체적인 부실 관리가 확인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우리 일상이 과연 안전한가라는 근본적 불신을 국민에게 줬고, 안전권을 새로운 기본권으로 천명한 정부로서 송구스럽고 부끄러운 사고”라면서 “해외로 교통 인프라의 활발한 진출이 추진되는 마당에 민망한 일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토부에 철저한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쇄신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8-12-11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