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일부 “北과 철도·도로 착공식 연내 개최 협의 조속히 진행”

통일부 “北과 철도·도로 착공식 연내 개최 협의 조속히 진행”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2-11 15:05
업데이트 2018-12-11 15: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류 늘면서 남북 오간 인원·교통편 올해 들어 급증”

통일부는 11일 북측과 남북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에 대한 협의를 조속히 진행해 연내 개최 계획을 구체화하겠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연내 착공식 개최는 지난 9월 남북 정상의 합의 사항”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당국자는 “착공식을 하면 철도와 도로 현지조사를 다 끝내고 하는 게 가장 이상적인 형태인데, 사정에 따라서는 조금 늦춰질 수도 있다”며 내년 초로 연기될 가능성도 열어놨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착공식 대신 착수식을 언급한 데 대해서는 “대통령께서는 공사의 착수 의지를 표명하는 차원에서 착수식이라는 말씀을 하신 것”이라며 “이 점에 대해서는 북측과도 공감대가 형성돼있다”고 말했다.

착공식 장소로는 판문점과 개성, 도라산역 등이 거론되는 가운데 정부는 장소 문제에 대해 북측과 의견을 주고받고 있으며, 착공식의 제재 위반 여부도 미국과 협의 중이다.

착공식 개최를 위해 정부는 동해선 북측 도로 구간에 대한 현지 남북 공동조사도 이른 시일 내에 착수할 계획이다. 경의선 도로 공동조사는 지난 8월 끝났지만 동해선 조사 일정은 아직 북측과 협의 중이다.

철도는 경의선 조사가 최근 마무리돼 현재는 동해선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남측 조사단은 오는 17일까지 북측 조사단원들과 함께 두만강역까지 약 800㎞ 구간을 이동하며 철로와 시설 상태 등을 살펴보고, 예정대로라면 15일 두만강역에 도착한다.

통일부 당국자는 “철도의 경우 필요하면 추가조사를 하고, 조사결과를 토대로 기본계획 수립과 설계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실제 공사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상황을 지켜보며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남북은 산림협력 사업도 추진하고 있는데, 산림청과 통일부의 당국자와 전문가 등 10명이 북한 양묘장 및 산림기자재 공장을 둘러보기 위해 11∼13일 평양을 방문한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번 평양 현장방문 결과를 토대로 산림병해충 공동방제 및 양묘장 현대화 등 향후 남북 산림협력 추진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오는 13일 개막하는 ‘2018 국제탁구연맹(ITTF) 월드 투어 그랜드파이널스 대회’에 남북 단일팀으로 출전하기 위해 북한 선수단 5명이 이날 인천을 찾는다.

정부는 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정부합동관리단을 운영해 지원할 계획이다.

남북교류가 활성화하면서 올해 들어 남북을 오간 인원과 교통편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북한을 방문한 남측 인원은 지난해 52명에서 올해는 10일 오후 기준 6천159명으로 늘었고, 남측을 찾은 북측 인사도 지난해 63명에서 올해 806명으로 증가했다.

지난해 남북 간 차량과 항공기의 운행 및 운항 횟수는 전무했지만, 올해 들어서는 각각 5천365차례와 10차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통일부는 지역 특성이 반영된 남북 간 교류협력이 질서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12일 통일부 대회의실에서 ‘지자체 남북교류협력 정책협의회’ 정례회의를 개최한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 주재로 열리는 회의에는 17개 광역 지방자치단체의 실·국장이 참석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