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마트, 2년 6개월 만에 ‘디지털 오프라인 매장’

이마트, 2년 6개월 만에 ‘디지털 오프라인 매장’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12-11 22:42
업데이트 2018-12-12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왕점 내일 개장… 미래형 서비스 표방

종이 가격표 등 전자가격표시기로 대체
매장·상품 안내 등 자율주행 로봇 도입
이미지 확대
자율주행 로봇 ‘트로이’
자율주행 로봇 ‘트로이’
경영 효율화를 위해 오프라인 부실 점포 구조조정 수순을 밟고 있는 이마트가 2년 6개월 만에 대형마트 매장을 연다. 디지털 첨단 기술을 도입하고 전문점 결합 매장을 선보이는 등 정용진 부회장이 미래 성장동력으로 추진하고 있는 각종 서비스의 시험대 역할을 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마트는 13일 경기 의왕시 오전동에 지하 2층부터 지하 1층까지 매장 면적 3000평(9917㎡) 규모로 이마트 의왕점을 연다고 11일 밝혔다. 이마트 트레이더스를 제외하고 오프라인 매장을 여는 것은 2016년 6월 김해점 이후 약 30개월 만에 처음이다.

이마트 의왕점은 ‘세상에 없는 미래형 오프라인 할인점’을 표방한다는 것이 이마트 측의 설명이다. 그 일환으로 매장 내부 종이 가격표와 행사상품을 알리는 종이 등을 전자가격 표시기로 대체하고 무빙워크, 엘리베이터 등 고객 이동 동선에 부착하던 현수막 대신 디지털 사이니지를 사용하는 등 이마트 최초의 ‘페이퍼리스 디지털 매장’으로 운영된다. 동일 규모 이마트 점포 대비 종이 사용량을 20% 이하로 낮춘다는 계획이다. 신선매장에는 업계 최초로 반응형 디지털 사이니지도 도입한다.

또 인공지능(AI) 기반의 자율주행 로봇 ‘트로이’도 시범 도입한다. 트로이는 앞서 이마트가 올해 시범 운영한 ‘페퍼’에 비해 대형 터치스크린을 접목해 사용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트로이는 매장 안내, 입점 상품 안내, 상품이 진열된 곳까지 자율주행으로 안내하는 에스코트 기능,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는 엔터테인먼트 기능 등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 밖에도 기존 식료품 등 할인점을 줄이는 대신 매장 면적의 절반을 일렉트로마트, 삐에로쑈핑, 데이즈, 부츠 등 이마트가 적극 육성하고 있는 전문점으로 꾸며 매장 구성에서도 실험에 나선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12-12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