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면초가’ 메이… 브렉시트 운명은?

‘사면초가’ 메이… 브렉시트 운명은?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12-12 23:02
업데이트 2018-12-13 0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英보수당 불신임 투표 강행 낙마 위기

메이 “협상재개 시간없어 내가 맡아야”
메르켈 “재협상은 없다”… EU도 강경

영국 집권 보수당이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 합의에 대한 당내 강경파의 불만을 잠재우지 못한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에 대한 신임투표를 결국 강행하게 됐다. 당내 반발을 의식한 메이 총리는 EU를 대상으로 브렉시트 합의안을 수정하려 했지만 “재협상은 없다”는 EU의 입장만 재확인해 ‘사면초가’ 위기에 몰렸다.

영국 집권 보수당 대표 경선을 관할하는 ‘1922 위원회’ 그레이엄 브래디 의장은 12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당 대표인 메이 총리에 대해 신임투표를 요구하는 의원이 당규상의 기준점인 하원의석(315석)의 15%(의원 48명)를 넘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날 오후 6∼8시(한국시간 13일 오전 3~5시) 하원에서 메이 총리에 대한 신임투표가 열리게 됐다고 가디언이 전했다.

메이 총리가 신임 투표에서 패배하면 총리직과 당 대표에서 물러나야 한다. 보리스 존슨 전 외무장관, 사지드 자비드 내무장관, 마이클 고브 환경장관 등이 후임으로 거론되고 있다. 메이 총리는 “브렉시트 관련 협상을 재개할 시간적 여유가 없는 만큼 새 대표가 선출되면 브렉시트를 연기하거나 브렉시트 결정을 취소해야 할 수도 있다”고 자신이 총리 및 당 대표를 계속 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메이 총리는 11일 독일 베를린에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브렉시트 합의안 재협상을 거론했지만 메르켈 총리는 “재협상은 없다”면서 “도와 달라는 호소는 각국 수도에서 하기보다 (13~14일 EU 정상회의가 열리는) 벨기에 브뤼셀에서 하는 게 나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가디언이 전했다. 메이 총리는 이날 오전에는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를 만났고, 오후에는 브뤼셀에서 도날트 투스크 EU 정상회의 의장을 만났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과 EU는 영국령 북아일랜드와 아일랜드 간 ‘하드 보더’(국경 통과 시 엄격한 통행·통관 절차)를 피하고자 영국이 당분간 EU 관세동맹에 잔류하도록 하는 ‘안전장치’ 가동에 합의했다. 하지만 영국 보수당 내에서 EU가 합의하지 않으면 영국이 EU 관세동맹을 자발적으로 탈퇴할 수 없다는 점을 들어 이에 반발하고 있다. 메이 총리는 하원 비준 표결이 부결될 위기에 처하자 안전장치가 가동되더라도 영국이 영구적으로 관세동맹에 잔류하지 않도록 EU 측에 추가 수정을 요구했지만 EU가 이를 거부한 것이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8-12-13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