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러지는 비정규직] 탄가루 수첩·컵라면… “구의역 김군과 똑같다” 울분

[스러지는 비정규직] 탄가루 수첩·컵라면… “구의역 김군과 똑같다” 울분

이하영 기자
입력 2018-12-16 23:20
업데이트 2019-05-28 17: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용균씨 추모제서 유품 공개돼 울음바다

“매번 죽어도 쉽게 망각하는 사회” 분통
이미지 확대
석탄가루가 잔뜩 묻은 김씨의 작업복과 수첩.  전국공공운수노조 제공
석탄가루가 잔뜩 묻은 김씨의 작업복과 수첩.
전국공공운수노조 제공
태안 화력발전소에서 사망한 비정규직 노동자 김용균(24)씨의 생전 모습이 공개되면서 시민들의 추모 물결이 확산하고 있다. 시민들은 노동자를 사지로 몰아넣는 변하지 않는 현실에 울분을 쏟아내고 있다.

‘태안화력 시민대책위원회’는 16일 “각지에서 애도를 표할 수 있도록 분향소를 마련해달라는 요청이 빗발쳐 서울 등 주요 도시에 김씨의 조형물과 추모 공간을 마련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서울의 추모 공간은 오는 21일쯤 광화문광장 인근에 설치될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지 확대
공공운수노조가 지난 15일 공개한 김씨의 유품. 부족한 식사 시간 탓에 늘 끼고 살았던 컵라면과 과자, 샤워용품 등이 포함됐다. 전국공공운수노조 제공
공공운수노조가 지난 15일 공개한 김씨의 유품. 부족한 식사 시간 탓에 늘 끼고 살았던 컵라면과 과자, 샤워용품 등이 포함됐다.
전국공공운수노조 제공
시민들은 “지하철 스크린도어를 고치다 숨진 구의역 김군 사고와 너무나 똑같다”며 분노를 감추지 못했다. 신모(29)씨는 “매번 누가 죽어야만 문제를 느끼고, 또다시 쉽게 망각하는 사회에 살고 있다”면서 “안전을 호소하는 노동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였으면 충분히 개선될 수 있는 일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모(44)씨도 “24살 청년이 컵라면 먹으면서 열악한 환경으로 내몰릴 동안 윗사람들은 혈세로 비싼 밥 먹고, 외유성 출장 가는 상황이 말이 돼냐”고 울분을 토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18-12-17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