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軍 “北 GP 지하까지 완전 파괴… 감시초소 임무 불가능”

軍 “北 GP 지하까지 완전 파괴… 감시초소 임무 불가능”

이주원 기자
입력 2018-12-17 17:54
업데이트 2018-12-17 2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갱도 시설 연결통로 폭파·매몰 확인
미확인 지뢰지대 총안구는 철거 안돼
北, 잔해물 처리 요구…검증은 완료


남북이 지난 12일 65년 만에 처음으로 실시한 시범 철수 전방 감시초소(GP) 11곳에 대한 현장검증은 전반적으로 협조적인 분위기에서 상호 안내에 따라 남북이 각각 확인하고 싶어 하는 지점을 공개하고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서욱 합참 작전본부장은 17일 “국방부와 합참은 금번 시범 철수한 북측의 GP가 감시초소로서의 임무 수행이 불가능한 것으로 평가해 불능화가 달성됐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군 당국은 상호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통합평가분석회의와 전문가 토의 등을 거쳐 평가·분석작업을 실시한 결과 북측 GP 지하시설의 완전한 매몰 및 파괴에 대한 부분도 완전히 이뤄진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북측 GP는 남측 GP와 달리 대부분 여러 개의 지하 갱도가 연결된 형태로 이뤄져 있다. 북측도 남측이 지하시설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지하시설이 매몰됐다는 점을 현장에서 남측 검증반에 적극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남측 검증반은 이 과정에서 지하투과레이더(GPR) 장비와 내시경 카메라를 매몰 구역에 깊숙이 삽입하고 레이더 신호와 육안으로 매몰이 이뤄진 것을 직접 확인했다.

북측 GP의 지상시설인 전투시설과 병영막사·유류고·탄약고 등 지원시설도 폭파 방식 등을 통해 완전히 파괴한 후 흙으로 복토되거나 건물 흔적을 제거하고 정리된 상태였다.

다만 북측 GP 11곳 중 5곳에 위치한 10여개의 총안구는 미확인 지뢰 지대 내에 있다는 점과 철수가 합의되지 않은 GP에 연결됐다는 이유로 철거가 이뤄지지 않았다. 총안구는 GP와 지하갱도 혹은 교통호로 연결된 전투시설로 1~2명이 들어가 화기를 운용할 수 있는 진지다.

군 관계자는 “해당 지역에 총안구는 미확인 지뢰 지대로 안전상 접근이 어려워 북측 인원도 들어가지 못하는 상황이었다”며 “일부 총안구도 GP와 연결된 지하 연결통로 등이 전부 매몰된 것을 확인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GP가 수행하는 기능과 역할을 정상적으로 하지 못한다고 평가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북측도 남측 GP를 검증하는 과정에서 일부 의심되는 지역에 대해 확인을 요구했으나 미확인 지뢰 지대라 접근이 불가능하다는 남측 검증반의 설명을 듣고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측은 현장 검증 과정에서 남측이 아직 처리하지 못한 철거 잔해물 처리를 요구한 것 외에는 전반적으로 남측의 설명을 이의 없이 받아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 본부장은 “북측 검증반에 의한 남측 철수 GP의 검증도 전반적으로 완전 파괴됐다는 긍정적인 현장평가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8-12-18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