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파원 생생리포트] 미 패스트푸드 식당과 카페, 알바 모시기 이색 경쟁

[특파원 생생리포트] 미 패스트푸드 식당과 카페, 알바 모시기 이색 경쟁

한준규 기자
입력 2019-01-18 10:16
업데이트 2019-01-18 1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7일(현지시간) 미국 버지니아주 페어팩스의 한 패스트푸드업체 모습. 미국의 중소형 패스트푸드업체들은 몇 달째 알바생을 구하지 못하는 등 구인난에 시달리고 있다. 2018.1.19.
17일(현지시간) 미국 버지니아주 페어팩스의 한 패스트푸드업체 모습. 미국의 중소형 패스트푸드업체들은 몇 달째 알바생을 구하지 못하는 등 구인난에 시달리고 있다. 2018.1.19.
미국의 실업률이 낮아지면서 패스트푸드식당과 카페 등은 아르바이트생(알바생)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 만큼 어려워졌다. 특히 아마존과 월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들이 잇달아 직원들의 최저임금을 인상하면서 중소형 패스트푸드업체와 한인 식당 등은 더욱 알바 구인난이 가중됐다는 분석이다. 이런 가운데 일부 패스트푸드업체들은 이색 이벤트로 알바생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블룸버그는 알바생 구인난에 빠진 패스트푸드업계가 알바 구인 파티와 즉석 채용데이, 축하파티, 알바생의 경영 참여 등 다양한 이벤트로 알바생 모시기에 나섰다고 17일(현지시간) 전했다. 피자헛과 타코벨 등의 모회사인 세계 최대 외식업체 얌브랜드의 비요른 얼랜드 부회장은 “지난 1~2년 동안 (구인) 경쟁이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면서 “단기간에 해결될 문제 같지는 않다”고 밝혔다.

미 연방노동부가 제시한 고용 수치 또한 이러한 상황을 뒷받침한다. 노동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전국 실업률은 49년 이래 최저인 3.9%를 기록하면 구인난을 가중시켰다. 또 평균 시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2% 올라 2009년 이후 가장 급격한 상승률을 보였다. 지난해 퓨리서치센터에 따르면 미국에서 저가 노동력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18~21세 취업률은 58%를 기록했다. 즉 대학생을 빼면 모든 청년들이 파트타임 직업을 가지고 있을 정도다.

이에 알바생이 필요한 패스트푸드업체들은 비상이 걸렸다. 타코벨은 무료 음식과 음료를 제공하며 즉석에서 채용 면접까지 볼 수 있는 ‘구인파티’를 열고 있다. 햄버거 전문업체 셰이크?버거는 로스앤젤레스(LA) 신규매장 개점에 맞춰 채용을 겸한 축하파티를 개최해 파티 참석자 60명 중 24명을 직원으로 채용하는 등 이색 채용 이벤트를 열었다.

알바생의 이동을 막기 위한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미 중서부의 인기 햄버거 프랜차이즈인 화이트캐슬은 직원 전용 앱을 개발해 업무 스케줄을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사우스캐롤라이나주의 한 레스토랑 체인은 신메뉴 개발부터 유니폼 선정까지 대부분의 의사 결정 과정에 알바생을 참여시키는 등 ‘소속감’ 심어주기에 나서고 있다.

LA와 뉴욕 등 한인타운 식당들도 된서리를 맞고 있다. 특히 불법이민자의 강력한 단속이 더해지면서 멕시코 이민자와 유학생 등 알바 인력이 줄면서 더욱 큰 타격을 받고 있다. LA의 한 식당 주인은 “한 달째 구인광고를 내고 있지만 전화 한 통도 없다”면서 “가족을 총동원해 버티고 있다”고 고충을 털어놨다. 쟌 리 가주한미식품상협회 회장은 “한 식품점 직원 구인광고에 77세 어르신이 지원할 정도로 인력난이 심각하다”면서 “구인난과 최저임금의 지속적인 상승 등으로 주문용 키오스크 도입과 셀프서비스 도입 등으로 직원 줄이기에 나섰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글·사진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