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판 ‘스타워즈’ 우주서 미사일 요격

트럼프판 ‘스타워즈’ 우주서 미사일 요격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9-01-18 11:12
업데이트 2019-01-18 1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2019.1.18.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2019.1.18.
AFP 연합뉴스
미국이 우주에서 미사일을 요격하는 ‘스타워즈’(우주 전쟁) 전략을 내놨다.

AP통신 등은 17일(현지시간) 미국이 우주 공간에 기반을 둔 새로운 미사일 방어전략을 발표했다다고 보도했다. 새 전략은 기존 지상 발사 요격미사일에 기반한 미사일 방어전략에서 탈피한 개념으로 우주 공간에 센서와 요격 무기를 설치해 적의 미사일을 더 신속히 탐지하고 요격하는 것이다.

미국 국방부는 이발 발표한 새 ‘미사일 방어 검토보고서’(MDR)에서 우주 공간에 요격기를 배치하는 것을 포함한 실험적 기술에 대한 연구를 권고했다. 또 우주 공간에 미사일 탐지와 추적을 위한 센서 배치에 대한 투자도 요구했다. 조기경보 능력과 이를 통한 요격 능력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미국이 당장 새로운 미사일 방어전략을 실행에 옮기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지만, 이날 전략을 바탕으로 향후 실행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다. 중국과 러시아가 이에 반발하면 군비경쟁이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 보고서에는 이외에도 최첨단 스텔스 전투기 F35로 적의 크루즈 미사일을 요격하는 등의 다양한 새 전략이 담겼다.

뉴욕타임스(NYT)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미 밝힌 ‘우주군 창설’과 함께 “냉전 노선을 채택했다”고 평가했다. 로이터통신은 이번 전략이 1980년대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 시절 미국이 검토했던 스타워즈 구상을 떠오르게 한다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국방부를 방문해 “우리의 목적은 단순하다. 언제, 어디서든 미국을 겨냥해 발사된 어떤 미사일도 탐지하고 파괴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면서 “모든 형태의 미사일 공격으로부터 미국민을 보호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