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매주 월·화·수는 손님 사절…일손부족에 휴일 늘리는 日숙박업계

매주 월·화·수는 손님 사절…일손부족에 휴일 늘리는 日숙박업계

김태균 기자
입력 2019-03-22 11:11
업데이트 2019-03-24 16: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일손 부족속의  일본 숙박업소
일손 부족속의 일본 숙박업소 일손 부족 등에 대응하기 위해 ‘연중 무휴’에서 ‘주 3일 휴무’로 전환해 성공을 거둔 일본 가나가와현 하다노시의 고급 료칸 ‘모토유 진야’
모토유 진야 홈페이지
지난해 일본을 찾은 전 세계 관광객은 총 3119만명. 2013년 1036만명과 비교하면 5년 새 3배가 됐다. 이렇게 일본 관광산업이 폭발적인 증가세를 기록하며 절대규모를 키워가고 있지만 일본의 숙박업소 중 상당수는 일손 부족, 즉 구인난에 시름하고 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호텔, 료칸 등 숙박업소들은 정기휴무를 신설한다든지 직원들의 에너지 충전을 위해 휴업에 들어간다든지 하는 묘안을 짜내고 있다.

22일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연중무휴’ 이미지가 강한 료칸이나 호텔 가운데 업무 및 근로 형태에 변화를 꾀하는 곳이 늘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 증가와 2020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으로 숙박업계는 전에 없이 호황이지만 심각한 구인난 와중에 장시간·고강도 노동을 기피하는 사회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노동환경을 개선해 우수인력을 확보하려는 목적에서 ‘손님 안받는 날’을 늘리는 곳도 나타나고 있다.

바둑·장기대회 개최지로 유명한 가나가와현 하다노시의 고급료칸 ‘모토유 진야’의 경우 매주 월·화·수 3일에 걸쳐 손님을 받지 않는 파격적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 원래는 연중무휴였지만 직원들 구하기가 힘들어지자 이렇게 개편했다. 근무를 완전히 하지 않는 날은 화·수요일이지만 월요일에는 오전 중 기존 투숙객들의 체크아웃만 하면 되기 때문에 정확히는 직원들에게 2.5일 휴무다.

이 곳은 프런트 담당, 청소 담당 등 업무 구분을 없애 한 명이 다양한 업무를 맡도록 함으로써 인력의 수를 기존 ‘정사원 20명, 아르바이트 100명’에서 ‘정사원 27명, 아르바이트 15명’으로 줄였다. 그 결과 료칸 전체의 수익성이 큰폭으로 개선됐다.

오이타현 벳푸시에 있는 유서깊은 호텔 ‘벳푸 스기노이호텔’은 연말연시 성수기를 마친 지난 1월 10일에 걸쳐 휴업을 했다. 800명에 이르는 모든 직원이 휴가를 통해 리프레시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지난해에도 10일에 걸쳐 휴업을 실시했다. 이로 인해 매출은 줄어들었지만 심각한 인력 부족 와중에 올해 입사 희망자가 지난해의 1.5배로 급증했다.

숙박업소에서 일할 직원을 구하기 위한 홍보전도 치열하다. 온천 관광지로 유명한 시즈오카현 아타미시의 상공회의소는 이달 초 인터넷에 구인 페이지를 개설하고 페이스북 등 SNS에 광고를 싣는 등 대대적인 홍보에 들어갔다. 숙박업소마다 심각한 인력 부족을 타개하기 위한 자구책이다. 구인 페이지에는 ‘아타미에서 일하는 사람들’이라는 코너를 통해 관내 료칸과 호텔 등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일상과 그들이 이곳에 취업을 한 이유, 장점 등을 인터뷰와 함께 상세히 실었다.

리크루트웍스연구소 관계자는 “숙박업은 고령화가 심각해 앞으로 일손 부족의 어려움이 더욱 커질 수 있다”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업무 방식의 개선을 추진하는 것은 필수”라고 마이니치에 밝혔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