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취임 한 달 이인영이 가장 많이 쓴 단어는 ‘민생·국회 정상화·추경’

취임 한 달 이인영이 가장 많이 쓴 단어는 ‘민생·국회 정상화·추경’

김진아 기자
김진아, 손지은 기자
입력 2019-06-09 18:02
업데이트 2019-06-10 0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치 포커스] 초반 “저격 자제” 불구 현실 녹록지 않아

한국당 59차례 지적… 황교안도 21차례
강효상 사건·황 軍발언 기점 수위 높아져

지난 5월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에 당선된 뒤 한 달 동안 이인영 원내대표가 가장 많이 사용한 단어는 국민과 민생이었다. 또 국회 정상화도 빠지지 않았다. 낙인찍는 정치, 막말하는 정치를 삼가겠다고 강조했지만 야당과의 대치가 길어지면서 녹록지 않은 현실과 마주친 것이다.

9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젤리 랩의 형태소(단어) 분석기로 최고위원회의 등 이 원내대표가 공식석상에서 말한 20개의 발언문을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는 ‘국민’과 ‘민생’으로 69차례였다. ‘국회 정상화’는 56차례나 말했다. 국회가 열리지 않아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을 반영해 ‘추경’도 39차례 언급했다.

특히 이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을 59차례나 지적하는 등 국회 정상화를 위해 한국당이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협상파트너인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4차례 언급하는 데 그쳤지만 황교안 대표는 21차례나 언급했다.

황 대표 언급은 대부분 비판하는 데 쓰였다. 민주당 소속 한 의원은 “원내대표는 협상의 최전선에 있기 때문에 가급적 협상 상대를 직접 언급해 자극하는 건 좋지 않다는 걸 이 원내대표도 잘 알고 있다”며 “다만 지금 국회 정상화의 관건이 황 대표의 결단에 달렸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언급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이 원내대표는 취임 초 공식 회의에서 누군가를 콕 집어 언급하는 ‘저격’을 찾아볼 수 없었다. 지난달 20일 원내대표 호프미팅이 실패로 끝난 이후에도 “우리도 할 말이 없지 않다”는 수준으로 자제했다.

하지만 이 원내대표는 강효상 한국당 의원의 외교기밀 유출,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군은 정부 입장과 달라야 한다”는 발언과 장외 투쟁을 기점으로 폭발했다. 지난달 2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원내대표는 황 대표를 향해 “저는 군에 갈 수 없어서 경험이 없지만 그런 말이 어떻게 국헌을 뒤흔들고 국가기강을 무너뜨리는지 그 정도는 잘 안다”고 따져 물었다. 강 의원 사태와 관련해선 “일부 관료의 옳지 못한 행위가 개인적 일탈을 넘어 국가기강을 문란케 하는 데까지 나온 이 상황을 성찰하기 바란다”고 질책했다.

5·18 특별법 개정안과 관련해선 지난달 28일 회의에서 “한국당은 김영삼 전 대통령의 후예인가. 전두환의 후예인가”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19-06-10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