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산 포토레지스트 3개월 분량 국내 반입

일본산 포토레지스트 3개월 분량 국내 반입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9-08-22 22:34
업데이트 2019-08-23 0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 수출 규제 49일 만에…21일 첫 반입

삼성전자 화성공장으로 옮겨질 전망
국산화·수입선 다변화 가장 어려운 품목
2차 허가분도 공급땐 9개월치 재고 확보


지난달 4일 일본이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3종에 대한 수출 규제를 단행한 이후 처음으로 21일 일본산 극자외선(EUV) 포토레지스트가 국내 반입된 것으로 22일 알려졌다. 수출 규제 한 달여가 지난 뒤 일본이 두 차례 허가 조치를 내린 삼성전자 수입분 중 첫 번째 허가분으로 보인다.

일본산 포토레지스트는 항공편을 통해 반입된 것으로 전해졌다. 약 3개월치 분량으로 알려진 이번 물량은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 이후 49일 만에 처음 국내로 반입된 물량이다. 해당 물량은 삼성전자 화성 반도체 공장의 EUV 생산라인으로 옮겨질 전망이다. EUV 포토레지스트는 초미세 공정에 활용되며, 특히 삼성이 메모리반도체에 이어 세계 시장 1위 목표를 내세운 시스템반도체 초격차 전략 제품 공정에 필수적인 소재로 분류된다.

이번 물량에 이어 두 번째 허가분 포토레지스트까지 삼성전자가 확보하면 9개월치 재고를 마련, 당장 공정 운영에 숨통이 트이는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번에 들여온 물량과 관련해 “공급사가 어디인지 확인할 수 없다”며 함구 중이지만 업계는 1차 수출 허가분을 신에쓰화학, 2차 허가분을 JSR 공급분으로 추측했다.

일본이 수출 규제 품목으로 포함시킨 3개 품목 중 EUV 포토레지스트 외 불화수소와 플루오린 폴리이미드는 단 한 건도 아직까지 수출 허가가 나오지 않았다. 그러나 세 가지 품목 중 가장 국산화·수입선 다변화가 어려운 품목으로 꼽힌 것이 EUV 포토레지스트였기 때문에 국내 반도체 업계는 일본의 제한된 조치에도 안도하는 모습이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9-08-23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