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산업부, 유가 긴급회의…“당장 수급 차질 없지만 필요하면 비축유 풀 것”

산업부, 유가 긴급회의…“당장 수급 차질 없지만 필요하면 비축유 풀 것”

이두걸 기자
이두걸 기자
입력 2019-09-16 22:24
업데이트 2019-09-17 0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산업통상자원부는 16일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 아람코의 주요 석유시설 두 곳이 예멘 반군의 무인기(드론) 공격을 받아 가동이 잠정 중단됐지만 당장 원유 수급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이날 서울 광화문 무역보험공사에서 정유업계와 긴급회의를 갖고 “현재 국내 원유 도입의 경우 단기적으로는 큰 차질이 없을 것”이라면서도 “사태 장기화 때 수급에 차질이 생기고 단기 변동성도 커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文 “석유 수급·가격 영향 최소화하라” 지시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사우디 석유시설 공격이 국내 석유 수급 및 소비자 가격 등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정부에 지시했다.

사우디는 우리나라의 제1위 원유수입국으로 지난해 기준 국내 원유 도입량의 29%를 차지하고 있다. 사우디산 원유는 대부분 최대 20년의 장기계약 형태로 도입 중이고 사우디 정부도 자체 비축유로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국내 정유사들도 단기적으로 원유 선적 물량·일정에 아직 큰 차질은 발생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비축유 2억 배럴… “악화 땐 대체 물량 확보”

정부는 그러나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에 대비해 원유 수급과 국제유가 상승을 면밀히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다. 필요하면 다른 산유국으로부터 대체 물량을 확보하고 국내 석유가격 변동도 최대한 안정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수급 악화 때 정부와 민간이 보유 중인 약 2억 배럴의 전략 비축유 일부를 방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증권가 “추세적 유가 상승 가능성은 낮아”

증권업계에서도 이번 테러가 추세적인 유가 상승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다는 게 중론이다. 김두언 KB증권 연구원은 “당분간 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배럴당 5~10달러 정도 상승하고 한국을 포함해 아시아 지역의 공급 차질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어 “공급 차질이 장기화될 경우 국제에너지기구(IEA) 회원국들의 비축유 방출이 거론되고 있다”면서 “(테러 배후로 지목된) 이란과의 대화 가능성이 남아 있는 데다 글로벌 경기 하강 기조가 이어지는 점도 국제유가 상승을 제한한다”고 설명했다.

세종 이두걸 기자 douzirl@seoul.co.kr
2019-09-17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