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수출규제·지소미아는 별개” 재확인…NHK “한국에 종료 철회 요구”

日 “수출규제·지소미아는 별개” 재확인…NHK “한국에 종료 철회 요구”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19-11-22 11:34
업데이트 2019-11-22 14: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언론들 “양보없으면 종료 될 것”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가 4일 방콕 임팩트 포럼에서 열린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ECP)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11.4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가 4일 방콕 임팩트 포럼에서 열린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ECP)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11.4
연합뉴스
지소미아(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이 22일 밤 12시 종료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일본 언론들은 한일 양국 정부가 수면 아래서 타개책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다고 전하면서도 지소미아가 종료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NHK는 “일본 정부가 한국 측에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취소할 것을 반복해서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22일 NHK는 “한일 정부가 협정 종료를 피하기 위해 수면 아래에서 외교 당국 간 협의하며 타개책을 모색하고 있다”면서 “일본 정부는 한국 측이 종료 결정을 연기하거나 동결하는 변화를 보일지 여부를 마지막까지 지켜볼 방침”이라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 강화와 지소미아 문제는 서로 별개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요미우리신문도 한일 정부가 전날 지소미아 문제와 관련해 협의를 했다며 양국 당국이 지소미아 종료 회피를 위한 타개책을 찾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21일 오후 총리, 관방장관, 외무상, 방위상으로 구성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4인 각료회의를 도쿄 총리관저에서 열고 이 문제를 논의했다. 교도통신은 이 회의에서 한일 관계와 북한 정세가 의제였다며 참석자들은 지소미아와 수출규제 강화조치는 별개라는 방침을 재확인했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방콕서 만난 한일 국방장관
방콕서 만난 한일 국방장관 제6차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ADMM-Plus) 참석차 태국을 찾은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17일 방콕 아바니 리버사이드 호텔에서 열린 한-일 국방장관 회담에서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방위상과 악수하고 있다. 2019.11.17 연합뉴스
이런 가운데 두 나라간 양보가 없다면 이대로 협정이 종료될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언론 보도들도 나왔다. 도쿄신문은 청와대가 일본과 긴밀한 협의를 지속할 것임을 밝히면서도 일본 측에 수출 규제 강화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면서 “일본 측의 양보가 없다면 이대로 협정이 종료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마이니치신문은 “한국 정부가 지난 8월 협정 종료를 선언했음에도 종료에 대한 최종적인 입장 표명을 늦추는 것은 미국을 배려하는 한편 일본 측이 양보하지 않아 협정이 종료됐다고 주장하려는 의도”라고 분석했다.
이미지 확대
청와대 앞 단식하는 황교안
청와대 앞 단식하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2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광장에서 3일째 단식하고 있다. 2019.11.22 연합뉴스
한편 일부 언론들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지소미아 종료 철회 등을 주장하며 단식을 하고 있다는 소식에 주목하기도 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황 대표의 단식 소식을 보도하며 한국 내에서 미국과 일본과의 안보연대를 중시하는 보수파는 협정의 유지를 주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각종 여론조사에서 협정 종료 결정을 지지하는 의견이 다수를 점하고 있다고 전했다.

민나리 기자 mnin1082@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