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수족 잘려도 檢개혁”격앙…특검 카드 흔들며 전면전 선포

與 “수족 잘려도 檢개혁”격앙…특검 카드 흔들며 전면전 선포

김진아 기자
김진아, 이하영 기자
입력 2019-12-04 22:30
업데이트 2019-12-05 0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민정수석실 압수수색’ 정계 반응

민주, 공정수사 촉구委 오늘 첫 회의
野 “靑, 진실 은폐 멈추고 수사 협조를”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발언하는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오른쪽 두번째)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2.2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4일 청와대 ‘하명 수사·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을 향해 ‘특검수사’ 카드를 꺼내며 전면전을 선포했다. 또 설훈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검찰 공정수사 특별 촉구 위원회’를 당내에 설치하고 5일 첫 회의를 열어 검찰 수사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이 결백하면 지금이라도 검경 합동수사단을 꾸려 모든 증거와 수사 과정을 상호 투명하게 공유하고 검경이 함께 철저히 진상을 밝혀야 한다”며 “그렇지 않다면 민주당은 특검을 통해서라도 이 사건을 낱낱이 밝히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번 사건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검경 수사권 조정을 통한 검찰개혁이 왜 필요한지 잘 보여 준다”며 “최근 검찰에서 이뤄지는 여러 상황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선택적 수사”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현재 상황을 검찰이 공수처 설치 등을 막기 위해 조직적으로 저항하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 때문에 “팔다리가 잘리는 한이 있어도 검찰개혁을 해야 한다”는 등의 격앙된 반응이 나오고 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최근 검찰이 보여 주는 일련의 모습은 검찰개혁을 막기 위한 몸부림”이라며 “검찰이 수사권을 무기로 검찰개혁을 저지하려고 한다 해도 결연한 의지로 검찰개혁을 반드시 이루겠다”고 했다.

민주당은 이날 검찰이 청와대 비서실까지 압수수색하자 검찰을 직접 압박했다. 이재정 대변인은 “개혁에 맞선 검찰의 정치행위가 아닌지 묻고 있는 국민이 많다. 검찰은 정치는 하지 말기 바란다”고 했다. 설 최고위원은 “대검찰청을 방문해 윤석열 검찰총장을 만나 (현재 검찰 수사에) 편파가 있다고 생각하고 국민에게 보고하고 시정하도록 요구할 것”이라고 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검찰의 청와대 압수수색에 “청와대는 진실 은폐 시도를 중단하고 검찰 수사에 협조하라”며 검찰 손을 들어 줬다. 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현재 유재수 감찰 관련 자료를 청와대가 모두 폐기시킨 정황이 있어 압수수색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청와대는 감찰 농단 사태를 덮으려는 일체의 시도를 중단해야 한다”고 했다.

바른미래당 강신업 대변인도 “청와대가 제 식구 감싸기에 급급한 나머지 사실을 축소·은폐하거나 증거 인멸을 시도하는 등 수사 방해를 해서는 안 된다”며 “검찰개혁을 빙자해 검찰을 흠집 내는 방법으로 검찰 수사의 정당성을 훼손해서는 절대 안 될 것”이라고 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19-12-05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