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땅콩회항’ 박창진, 국회의원 도전 “노동자 신분은 한계”

‘땅콩회항’ 박창진, 국회의원 도전 “노동자 신분은 한계”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01-17 21:05
업데이트 2020-01-17 2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고 위협 노동자에게 희망 드릴 것”

“정치로 싸움터 옮기기로 결심”
이미지 확대
지난 14일 서울 마포구의 한 카페에서 박창진 대한항공 전 사무장이 서울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 최근 박 전 사무장은 2014년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이른바 ‘땅콩회항’에 맞서 겪었던 일들을 담은 책 ‘플라이 백’을 펴냈다. 박 전 사무장은 스스로 “생물학적으로 살아남았을 뿐 사회적으로는 죽임당한 존재”라고 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지난 14일 서울 마포구의 한 카페에서 박창진 대한항공 전 사무장이 서울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 최근 박 전 사무장은 2014년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이른바 ‘땅콩회항’에 맞서 겪었던 일들을 담은 책 ‘플라이 백’을 펴냈다. 박 전 사무장은 스스로 “생물학적으로 살아남았을 뿐 사회적으로는 죽임당한 존재”라고 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땅콩 회항’ 사건 피해자인 박창진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대한항공직원연대 지부장이 국회의원에 도전한다.

박 지부장은 17일 연합뉴스와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직장 갑질을 반복·생산하는 구조를 개혁하고 직장 내 민주주의를 확립하기 위해 국회의원에 도전하게 됐다”고 말했다.

박 지부장은 이르면 오는 21일 정의당 비례대표 경선 출마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박 지부장은 “‘땅콩 회항’ 사건은 특정 인물의 일탈이나 기행, 성격의 문제가 아니라, 견제받지 않는 직장 내 권력이 노동자의 존엄성을 훼손한 구조의 문제”라며 “회사에 소속된 노동자의 신분으로는 한계가 존재해 정치의 영역으로 싸움터를 옮기기로 결심했다”고 밝혔다.

2017년 정의당에 입당한 박 지부장은 지난해 9월 정의당 국민의노동조합특별위원장에 임명돼 활동해왔다. 그는 갑질에 대한 책임을 기업에 묻고 피해 노동자를 보호하는 ‘갑질 119법’과 ‘노동자감정보호법’을 공약으로 준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스튜어드십코드(기관투자자의 적극적 의결권 행사 지침)의 확대와 강화, 노동자도 경영에 참여하는 노동이사제 등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박 지부장은 “고통을 겪으면서도 해고의 위협에 신음소리도 내지 못한 노동자에게 내일을 꿈꿀 수 있는 희망을 드리는 의정활동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최근 비례대표 후보 선출에 시민 뜻을 반영하는 ‘개방형 경선제도’를 채택했다. 이에 따라 비례대표 후보군이 정해지면 당원 투표수와 시민선거인단의 투표수를 합쳐 최종 명부의 순번을 정하게 된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