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승훈의 과학을 품은 한의학] 한약은 도핑에 안전할까

[이승훈의 과학을 품은 한의학] 한약은 도핑에 안전할까

입력 2020-01-27 17:28
업데이트 2020-01-28 02: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승훈 경희대 한방병원 침구과 교수
이승훈 경희대 한방병원 침구과 교수
세계인의 스포츠 축제인 도쿄올림픽이 올해 열린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우리나라 운동선수들이 선전하길 기원할 것이기에 혹시 경기 전 운동 능력 향상을 위해 한약을 복용하면 어떨까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오랜 기간 해외 촬영을 떠나는 예능이나 합숙을 하는 오디션 프로에서 연예인들이 한약을 챙겨 먹는 것을 본 적은 있는데 과연 운동선수들이 한약을 복용하는 건 괜찮을까?

많은 선수들이 도핑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한약 복용을 꺼리는 일이 더러 있다. 2015년에는 한 여자 프로배구 선수가 도핑 검사에 적발되자 한약을 복용했다고 발언해 논란이 된 적이 있다. 그러나 한약에 존재할 수 없는 성분이 도핑검사에서 발견됐고, 얼마 뒤 다이어트 양약을 복용했다는 사실이 드러난 적이 있다.

이렇듯 한약에 대한 확인되지 않은 낭설이 많아 정확한 사실 확인이 필요하다. 도핑 금지물질들은 크게 ‘상시금지물질’과 ‘경기 기간 중 금지물질’로 나눌 수 있다. 2017년 이전까지는 상시금지물질로 분류되는 국내 한약공정서 수재 한약재가 없었다. 그러나 2016년 영국 리버풀 소속 축구 선수가 다이어트 보충제 구성성분인 ‘히게나민’으로 도핑 양성 판정을 받은 이후 세계반도핑기구(WADA)는 히게나민을 상시 금지약물로 지정했다.

히게나민은 한약재 중에선 부자, 오약, 세신, 연자육, 연자심, 정향 등에 포함돼 있다. 이들 중 연자심을 빼면 일반적인 복용 용량으로는 문제 될 게 없다. 물론 몇몇 한약재들은 경기 직전과 경기 중에는 복용을 주의해야 한다. 2019년 한국도핑방지위원회(KADA)는 ‘경기 기간 중 금지물질’로 마황, 반하, 마자인, 호미카, 보두, 자하거, 귀판을 도핑금지성분을 포함하거나 미량 함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한약공정서 수재품으로 밝혔다.

감기약이나 비만치료제로 널리 쓰이는 마황은 흥분제 성분이 있어서 경기 기간에는 피하는게 좋다. 호미카(마전자)와 보두(여송과)는 독성이 강해 현재 한약재에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만약 사용한다면 일주일가량 휴지기가 필요하다. 변비에 처방되는 마인은 잘못된 가공 방법으로 금지약물인 테트라하이드로카나비놀(THC)을 함유할 수 있으므로 한 달 이상 휴지기를 갖는 게 좋다.

공진단에는 일반적으로 사향 30~100㎎이 함유돼 있어 도핑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 그러나 안전한 사용을 위해서는 이틀가량 휴지기를 두는 게 좋다. 허리를 삐끗하거나 발목을 접질렸을 때 치료받는 봉독약침은 경기 기간 중에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따라서 일반적인 복용 용량에서는 위에서 소개한 몇몇 약재들만 주의하면 한약은 도핑에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단 최근 히게나민 성분처럼 세계반도핑기구에서 발표하는 금지약물이 매년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환자는 진료 시 자신이 운동선수임을 알려 처방전에 도핑 약물을 한 번 더 확인한다면 도핑 걱정 없이 안전하게 한약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2020-01-28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