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감보다 전염성높은 신종코로나, 한달이상 간다”

“독감보다 전염성높은 신종코로나, 한달이상 간다”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0-01-28 16:50
업데이트 2020-01-28 16: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종코로나 확진자 1명이 발생한 캄보디아의 한 고등학교에서 28일 학생들이 수업을 듣기 전에 손을 소독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종코로나 확진자 1명이 발생한 캄보디아의 한 고등학교에서 28일 학생들이 수업을 듣기 전에 손을 소독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사태가 최소 한 달 이상 갈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캐나다 토론토대 데이빗 피스먼 교수는 28일 AFP통신을 통해 “신종코로나의 최상 시나리오는 봄이 지나고 여름이 되면서 사그라지는 것”이라고 밝혔다. 피스먼 교수는 국제 전염성 질병협회에 바이러스에 관한 분석을 썼다.

미국 노스이스턴대의 알레산드로 베스피그나니 교수는 “다음 주나 다음 달 안에 신종코로나 사태가 끝나지 않는다”라고 주장했다.

감염병 학자들은 12월 중국에서 나타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어 수학적 모델을 사용해 분석 및 전망을 해 많은 가설이 불확실하다고 설명했다.

지난주까지 학자들은 감염자들이 열이나 호흡기 질환과 같은 증상이 없으면 바이러스를 옮기지 않는다고 생각했으나 중국 정부는 지난 26일 증상이 없는 보균자도 신종코로나를 전염시킬 수 있다고 발표했다.

미국 보건당국은 잠복기가 약 14일, 2주로 알려진 신종코로나는 그동안 감염병의 역학을 뛰어넘는다고 주장했다.

마이무나 마줌더 미국 하버드대 보스턴 아동병원 연구원은 “매년 발병하는 독감의 사람 간 전염성을 수치로 나타냈을때 1.3이며, 774명이 사망한 사스(SARS)는 2~5, 홍역은 12~18”이라며 “신종코로나는 1.4~3.8 정도로 보통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포에 떨만한 수준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신종코로나는 사람에 따라 수십 명을 감염시킬 수도 있고 겨우 몇 명에게만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격리나 손씻기, 마스크 착용도 신종코로나의 감염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피스먼 교수는 “신종코로나는 사스와 닮았으며, 사스는 정복됐다”며 “신종코로나도 정복될 것이라 믿지만 몇 주가 걸릴 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중국 정부는 28일 106명이 신종코로나로 사망하고 합계 4515명의 확진자가 생겼다고 밝혔다. 하지만 베스피그나니 교수는 2만 5000명의 이상의 확진자가 있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홍콩대에서는 확진자 숫자가 4만명을 넘어섰다는 추산도 나왔다.

베스피그나니 교수는 “우한에서만 중국 정부의 통계보다 2배 내지 3배의 신종코로나 확진자가 있을 수 있다”며 “신종코로나의 치사율은 3% 대로 추산되지만 치사율의 등락 폭이 심하다”고 공개했다.

중국은 이날 신종코로나 확진자는 4515명으로 전날에만 1771명의 새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새로운 확진자는 홍콩에서 8명, 마카오에서 8명 발생했다. 그동안 신종코로나 사망자는 106명으로 우한시가 속한 후베이성이 아닌 베이징에서도 첫번째 사망자가 생겼다.

중국 외 지역 확진자는 미국이 5명으로 2명은 캘리포니아 지역에서 발생했으며 나머지 3명은 워싱턴주, 시카고, 아리조나에 있다. 태국 14명, 호주 5명, 싱가포르 5명, 한국 4명, 일본 4명, 말레이시아 4명, 프랑스 3명, 대만 3명, 베트남 2명, 캐나다 2명, 독일 1명, 네팔 1명, 캄보디아 1명, 스리랑카 1명의 확진자 숫자를 보이고 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