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콩에 머물 이유 사라졌다”… 자본·인재 유출로 이어지나

“홍콩에 머물 이유 사라졌다”… 자본·인재 유출로 이어지나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05-28 18:10
업데이트 2020-05-28 2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亞 금융 허브’ 홍콩의 안갯속 앞날

美 무비자 입국·관세 혜택 등 폐지 예고
자본은 싱가포르·인재는 대만 향할 듯
美·홍콩 年47조원 교역도 차질 불가피
당분간 게릴라성 반중 시위도 이어질 듯
일각 “미중 최악까지 안 갈 것” 분석도
이미지 확대
시진핑, 트럼프 보란 듯 ‘찬성’
시진핑, 트럼프 보란 듯 ‘찬성’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8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제13기 3차 전체회의에서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발의안에 찬성 버튼을 누르고 있다.
베이징 AFP 연합뉴스
중국이 미국의 강한 반대에도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제정을 강행하면서 ‘동양의 진주’로 불리던 홍콩에 어떤 영향을 줄지 전 세계가 초조히 지켜보고 있다. 뉴욕(미국), 런던(영국)과 함께 ‘세계 3대 금융 허브’로 발돋움한 홍콩의 경제적 위상에 큰 충격이 불가피해 보인다. 홍콩 내 시민사회와 범민주 진영도 상당한 타격이 우려된다.

28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미중 간 갈등을 고조시키는 홍콩보안법이 제정되면서 홍콩의 자율성이 유지되기 어려워졌다. 홍콩의 사업환경이 나빠질 것”이라고 전했다. 홍콩이 1997년 영국에서 중국으로 반환된 뒤에도 금융산업 중심지로 번성할 수 있었던 것은 중국 정부가 약속한 ‘고도의 자치’가 결정적이었다. 하지만 새 보안법 제정으로 일국양제(한 국가 두 체제)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이 제기된다는 것이다. 한 홍콩 주재 외교관은 “시간이 갈수록 홍콩 투자를 검토할 때 보안법 이슈 문제가 심각한 영향을 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미지 확대
홍콩보안법을 가결시킨 직후 전인대 회의장의 모습. 투표 결과를 보여 주는 화면에 ‘찬성 2878표, 반대 1표, 기권 6표’로 표시돼 있다. 베이징 로이터 연합뉴스
홍콩보안법을 가결시킨 직후 전인대 회의장의 모습. 투표 결과를 보여 주는 화면에 ‘찬성 2878표, 반대 1표, 기권 6표’로 표시돼 있다.
베이징 로이터 연합뉴스
마켓워치도 홍콩이 심각한 위기를 맞을 것으로 봤다. 이코노미스트 다이애나 초이레바는 “미국이 홍콩에 대한 특별 지위를 박탈하면 홍콩 경제는 세계 주류에서 소멸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미국과의 무비자 입국, 관세 면제 혜택이 사라지면 글로벌 기업들이 비싼 임대료를 감당하며 홍콩에 아시아 지역본부를 둘 이유가 없어진다는 것이다. 홍콩 달러와 미국 달러 간 자유로운 환전이 어려워져 금융산업 경쟁력이 곤두박질치고 외국 자본과 두뇌 유출도 빨라질 것으로 예측된다. 일각에서는 “자본과 기업은 (금융환경이 유사한) 싱가포르로, 인재들은 (언어가 비슷한) 대만으로 떠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는다. CNN방송은 미국과 홍콩 간 교역에 차질이 생겨 수십억 달러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현재 두 지역 간 교역 규모는 연 380억 달러(약 47조원) 정도다.

홍콩인들이 반중 시위를 이어 갈 것으로 보여 정치적 혼란도 불가피하다. 이미 일부 시위대는 중국 정부가 홍콩보안법을 제정하겠다고 밝힌 지난 22일부터 게릴라성 집회에 나섰다. 범민주 진영도 “홍콩인의 자유와 권리가 심각하게 침해될 것”이라고 우려한다. 홍콩 재야단체 등은 다음달 4일 ‘톈안먼 시위’ 기념 집회와 7월 1일 주권 반환 기념 집회 등을 통해 중국 정부에 저항하겠다고 선언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새 보안법이 시행돼도 홍콩 사회가 쇠락의 길을 걷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 ‘홍콩 파괴’가 미중 모두에 해가 되는 만큼 두 나라가 최악의 상황으로 몰고 가지는 않을 것이라는 기대에서다. 홍콩 최대 부호이자 반중 성향으로 알려진 리카싱 전 청쿵그룹 회장은 지난 27일 언론 인터뷰에서 “홍콩보안법을 과도하게 해석할 필요는 없다”면서 “홍콩에 대한 중국 중앙정부의 우려를 줄여 주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긍정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도 이날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폐막 기자회견에서 “홍콩보안법 제정은 일국양제 안정과 홍콩의 장기 번영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20-05-29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