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주간 환자 동향·의료체계 점검… 그후 고강도 거리두기 결정해야

2주간 환자 동향·의료체계 점검… 그후 고강도 거리두기 결정해야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0-05-28 18:38
업데이트 2020-05-28 2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도권 방역 강화 조치

전문가 “고강도 조치할 신천지 사태 아냐 ”
일부 “효과 보려면 사회적 거리두기해야”
정부, 학생 이용시설 자제 강력권고 추가
정부가 28일 코로나19 집단감염이 이어지는 수도권에 방역 강화 조치를 취했다. 다음달 14일까지 학원, PC방, 코인노래방, 유흥시설 운영 자제를 권고하고 방역수칙을 지키라는 행정조치를 내렸다. 그러나 ‘사회적 거리두기’만큼 강제성이 있는 것은 아니어서 광범위한 지역사회 확산을 막으려면 집단발생 지역에 한해 이전 수준의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가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접촉자 명단 확보가 용이한 물류센터 집단감염을 조기에 진화하더라도 이태원 클럽발 지역사회 전파가 광범위하게 일어나고 방역체계가 이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선 서둘러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것이다. 김우주 고려대 감염내과 교수는 “지금 다 잡지 않으면 코로나19 2차 유행이 수도권에서 시작하는 단초가 될 가능성이 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보다 강제성이 낮은 정부 조치가 경각심이 이미 떨어질 대로 떨어진 지금 상황에서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이 정도로는 안 된다. 좀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시동을 걸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엄 교수는 “사회적 거리두기는 시작 시점으로부터 2주 정도 지나야 효과가 나타난다”며 “지금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작해도 제대로 된 거리두기가 이뤄지는 데 시간이 걸린다. 이를 고려해 빨리 사회적 거리두기로 전환해야 감염 확산을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비해 전병율 전 질병관리본부장은 “지금 사회적 거리두기로 완전히 돌아간다고 하면 국민들이 받아들이기에 마치 신천지 때와 같은 상황이 벌어진 것 같은 혼선을 줄 수 있다”며 “현재 정부가 취한 제한 조치 정도가 적절하다”고 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가면 교회와 헬스장, 클럽, 학원 등 밀집 시설의 운영이 중단된다. 방역수칙을 어겼는지 단속해 사후에 벌칙을 내리는 게 아니라, 이런 시설에 사람들이 모이지 않도록 제한하는 선제적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그러나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80명에 육박하는 상황이더라도 사회적 거리두기로 변경하는 건 하루 통계가 아닌 2주간 환자 동향을 살피고 우리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지 면밀히 살펴 결정해야 할 문제라는 게 방역당국의 기본 입장이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광범위한 거리두기와 집합제한을 하는 게 사회적 거리두기라면, 수도권에 한정한 방역 조치 강화는 그보다 강도가 약한, 학생들이 즐겨 찾는 사회적 위험시설에 방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용 자제 시설에 학원과 PC방을 추가한 정도라는 의미다. 박 차장은 “더 많은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거나 감염이 전파되면 그때는 부득이하게 사회적 거리두기로 다시 환원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20-05-29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