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WHO “국제적 연대 부족… 코로나 종식 근처에도 못가”

WHO “국제적 연대 부족… 코로나 종식 근처에도 못가”

김규환 기자
입력 2020-06-30 20:58
업데이트 2020-07-01 06: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봉쇄 완화에 유감… 최악은 아직 안 와
엄격한 검사·추적 韓·獨·日 사례 따라야”

이미지 확대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  로이터 연합뉴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
로이터 연합뉴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은 29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화상 언론 브리핑을 통해 “많은 나라들이 어느 정도 진전을 이뤘지만, 세계적으로는 이 팬데믹(대유행)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며 “우리 모두는 이 일이 끝나기를 바라지만 엄혹한 현실은 이것(코로나19)이 종결 근처에도 이르지 못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확진자가 1000만명, 사망자는 50만명에 이르고 국가별 단합이나 국제적 연대가 부족한 데다 세계가 분열돼 바이러스 확산을 부추기는 상황에서는 최악이 아직 오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감스럽지만 이 같은 환경이나 상황에서는 최악을 두려워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일부 국가들이 봉쇄를 풀고 경제 재개를 단행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경제 재개를 하면서 일부 국가에서는 (코로나19) 재확산을 경험했다. 바이러스는 여전히 이동할 곳이 많다”고 지적했다. 그는 많은 국가들이 엄격한 진단 검사와 감염경로 추적으로 코로나 확산을 통제한 한국과 독일, 일본의 사례를 따라야 한다며 “코로나가 시작된 지 6개월이 지났지만 나의 메시지는 여전히 검사와 추적, 거리두기와 격리”라고 강조했다. 국제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30일 오후 3시 현재 세계 확진자는 1041만명, 사망자는 50만 8000명에 이른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또 코로나19 기원을 파악하기 위해 조사팀을 다음주 중국에 파견하기로 했다. 그는 “바이러스의 출처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바이러스가 어떻게 시작했는지,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20-07-01 1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