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EU에 “한국산 삼계탕 수입 조속히 허용해달라”

문 대통령, EU에 “한국산 삼계탕 수입 조속히 허용해달라”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07-02 16:20
업데이트 2020-07-02 16: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철강 수입제한조치도 예정대로 내년 6월 해제 희망”

이미지 확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 없게” 3차 추경 촉구한 文 대통령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 없게” 3차 추경 촉구한 文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국무회의 및 수도권 방역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3차 추가경정예산안과 관련해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 없도록 국회가 지혜를 모아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신속한 논의를 촉구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은 유럽연합(EU) 측에 EU 회원국산 쇠고기 수입이 허용된 점을 강조하며 “한국산 삼계탕의 EU 수출이 조속히 허용될 수 있도록 EU 측이 관심을 갖고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삼계탕의 EU 수출과 관련해 현재 EU에서는 수입 허용 절차가 마무리 단계에 있고 회원국 표결만 남겨 둔 상태라고 2일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철강 긴급수입제한조치에 대해서도 내년 6월에 해제해 줄 것을 희망했다.

문 대통령은 “예정대로 철강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를 내년 6월 해제해 자유무역체제 강화를 위한 리더십을 발휘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EU 샤를 미셸 정상회의 상임의장,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과의 화상 정상회담에서 철강 세이프가드의 무역 제한적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한 EU의 노력을 평가하면서 이렇게 말했다고 윤 부대변인은 알렸다.

EU의 철강 세이프가드는 일부 철강 품목의 쿼터 내 수입 물량에 무관세를 적용하되 이를 초과하는 물량에 25%의 관세를 부과하는 조치다.
이미지 확대
수출용 삼계탕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수출용 삼계탕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