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강청결제가 코로나19 예방 특효”…오사카 지사 발표에 품절 대소동

“구강청결제가 코로나19 예방 특효”…오사카 지사 발표에 품절 대소동

김태균 기자
입력 2020-08-05 13:36
업데이트 2020-08-05 13: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요시무라 히로후미 일본 오사카부 지사. 교도 연합뉴스
요시무라 히로후미 일본 오사카부 지사.
교도 연합뉴스
지난 4일 오후 일본에서는 동네약국의 구강청결제가 순식간에 동나고 인터넷에서 웃돈까지 얹어져 팔리는 등 갑작스런 대소동이 일어났다. 특정 성분이 함유된 구강청결제가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줄인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데 따른 것이었다.

요시무라 히로후미 오사카부 지사는 이날 마쓰이 이치로 오사카시장 및 의료센터 연구진 등과 예정에 없던 기자회견을 갖고 “거짓말 같은 진짜 이야기”라면서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구강청결제가 효과가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그는 “실험결과 구강청결제를 사용해 입안을 가글할 경우 코로나19 양성 반응이 크게 줄어든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오사카부립병원기구 산하 오사카하비키노의료센터는 지난 6~7월 경증 또는 무증상의 코로나19 감염자 41명에게 ‘포비돈요오드’ 성분이 들어간 구강청결제를 제공하고 하루 4차례 입안을 가글하도록 했다. 타액 속의 바이러스가 줄어들면 중증화될 위험을 억제할 수 있을 것이라는 데 착안한 실험이었다.

가글을 시작한지 4일째 되는 날 실험 참가자들의 타액 유전자 검사를 실시한 결과 코로나19 양성률이 21.0%로 나와 가글하지 않은 그룹의 56.3%에 비해 압도적으로 낮았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이미지 확대
포비돈요오드 성분이 함유된 일본의 구강청결제‘이소진’. 4일 코로나19 예방에 특효가 있다고 발표되면서 집중적인 사재기 현상이 일어났다.
포비돈요오드 성분이 함유된 일본의 구강청결제‘이소진’. 4일 코로나19 예방에 특효가 있다고 발표되면서 집중적인 사재기 현상이 일어났다.
이날 기자회견 직후 오사카뿐 아니라 도쿄를 포함한 일본 주요 지역의 약국 및 생활용품점 판매대에서는 ‘이소진’(제품명) 등 포비돈요오드 성분이 들어간 구강청결제들이 순식간에 매진됐다. 요시무라 지사의 기자회견은 오후 2시쯤이었지만, 이미 오후 4시에 도쿄 스기나미구의 한 약국에는 ‘이소진 판매 1가족 1개까지’라는 안내문이 내걸렸다. 도쿄 지요다구 나가타정의 중의원 의원회관 구내약국도 순식간에 동이 났다.

인터넷쇼핑에서도 매진이 속출했다. 개인 간 판매 사이트 ‘메르카리’에서는 1000엔대의 제품이 6000엔대에 팔리기도 했다.

그러나 의료계에서는 오사카부의 발표가 지나치게 섣부른 것이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다카토리게 도시오 간사이대 교수(공중위생학)는 “기침 등 감기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는 유효할지 모른다”면서도 “이를 통해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다고 과신하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임산부나 갑상선 질환이 있는 사람은 물론이고 보통의 건강상태에서도 과도한 가글은 체내 세균의 균형을 무너뜨릴 소지가 있다”며 요시무라 지사의 발표가 경솔했다고 비판했다.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