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은 불안한데… 박능후 “상온 노출 10분이내 큰 문제 없을 것”

국민은 불안한데… 박능후 “상온 노출 10분이내 큰 문제 없을 것”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0-09-23 18:02
업데이트 2020-09-23 18: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독감 무료 접종 중단 이틀째

이미지 확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연합뉴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연합뉴스
朴 “WHO에선 25도서 2주간은 안전, 국민들 과도한 불안에 전수조사 진행”
‘문제 백신’ 공지 여부는 아직 결정 못해
정세균 “백신 안전성 신속히 규명해야”
추경 통과로 105만명분 추가 무료접종
국비로 유료 물량 사들여 공급 맞출 듯

지난 22일 전국 초중고교생과 임신부를 대상으로 시작할 예정이던 국가 인플루엔자(독감) 무료 접종 일정이 안전상의 이유로 일시 중단되면서 국민들의 혼란이 커지고 있다. 방역 당국은 과도한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는 입장이지만 국민들은 최악의 경우 자신의 건강권이 침해받을 수 있는 사안이라며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정부는 상온에 노출된 일부 백신으로 인해 전체 조사에 들어간 500만명분에 대해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근거는 세계보건기구(WHO)가 말하는 백신 상온 노출 안전 기간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23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WHO에서는 25도에서 2주간, 38도 이상에서 하루 정도가 안전한 기간으로 보고 있다”면서 “이번에 문제가 된 백신은 실제 냉동차를 벗어나서 운반된 시간은 1시간 이내, 좀더 현실적으로는 10분 내인 것 같다”고 말했다. 국내 기업이 생산한 백신의 경우 25도에서 최소 한 달, 길게는 수개월간 상태가 유지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장관은 “(이처럼) 실태를 조금 파악해 보면 과도한 불안이나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부연했다. 국민들이 우려할 만큼 제품상의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조사에 들어갔다는 것이다. 정부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2주간의 조사 결과 효과 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면 상온 노출 백신도 그대로 공급할 예정이다. 백신이 ‘문제가 됐던’ 백신인지 접종자에게 공지를 할지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

생후 6개월~만 9세 미만을 대상으로 지난 8일 시작된 무료 접종에 대한 우려도 끊이지 않는다. 이에 질병관리청은 “현재까지 (무료 접종이 이뤄진 11만 8000명은) 이상반응 피해 신고 사례가 없다”고 밝혔다. 질병청은 또 백신 접종 중단의 근본적 원인이 조달 문제에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과 관련해 “입찰 방식에 대해서는 조달청 등과 협의해 적정성 여부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지난 22일 국회에서 4차 추가경정예산이 통과됨에 따라 기초생활수급자와 장애연금수급자 등 105만명을 상대로 무료 접종을 진행하기로 했다. 정부는 최근 국회를 중심으로 전 국민의 독감 무료 접종 필요성 주장이 나오자 이미 확보한 2964만명분의 물량 이외에 추가 확보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다. 따라서 105만명분은 추가 생산이 아닌 기존 유료 물량 1100만명분에서 일부를 국가가 비용을 지원해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총괄대변인은 “시간적, 물리적인 상황을 고려하면 이 물량은 수입을 통해 확보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고 국내 백신 생산 기업들이 추가로 생산하는 것도 가능하지 않다”면서 “이에 민간(의료기관)에 공급돼 있던 백신 물량을 국가가 지원하는 방식으로 접종할 수 있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 “질병청은 식약처와 긴밀히 협업해 유통된 백신의 안전성을 신속히 규명해 투명히 밝혀 주고 비상 상황을 대비한 백신 수급 대책도 검토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 장관도 “국민에게 걱정을 끼친 데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사과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20-09-24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