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 손에 쏙 한 번에 쭉~

한 손에 쏙 한 번에 쭉~

심현희 기자
입력 2020-10-08 17:20
업데이트 2020-10-09 0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심현희 기자의 술 이야기] 혼술족 위한 소용량·저도수 맥주 인기

이미지 확대
비어케이 제공
비어케이 제공
회식 위주의 음주 문화가 ‘홈술, 혼술’ 중심으로 바뀌면서 소용량 맥주, 저도수 술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주류업계는 도수는 낮추고 용량은 줄이고 가격은 내리는 ‘실속 전략’에 나섰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맥주 회사들은 미니 사이즈의 소용량 캔맥주를 잇따라 출시하고 있습니다. 중국 프리미엄 맥주 칭따오(TSINGTAO)는 마지막 한 방울까지 깔끔하게 마실 수 있는 200㎖ 소용량의 ‘칭따오 미니캔’을 출시했습니다.

칭따오 미니캔은 한 손에 쏙 들어오는 귀여운 사이즈의 소용량이지만, 칭따오 라거의 맥주 맛은 그대로 담은 ‘미니’ 버전입니다. 한 번에 쭉 들이킬 수 있는 용량 덕에 남김없이 마지막 한 방울까지 싹 비우며 칭따오 라거 특유의 깔끔한 목넘김을 제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대용량에 비해 냉장보관 시, 더 빨리 차가워져 편리하고, 용량이 적으니 부피가 작고 가벼워 요즘 유행하는 캠핑과 차박 등 야외 레저활동에 휴대하기 편한 장점도 있습니다.

사이즈는 작아졌지만 칭따오 라거 맥주 맛은 그대로 담겼습니다. 상쾌한 청량감과 깊고 풍부한 재스민향, 부드러운 목넘김을 고스란히 선사합니다. 칭따오 맥주의 상징컬러인 그린과 레드, 앙증맞은 사이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사용하는 젊은층의 인증샷 피사체로도 제격입니다.

앞서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테라 미니캔(250㎖), ‘하이트 엑스트라 콜드 미니캔’을 연이어 출시했고, 오비맥주의 ‘카스 한입 캔’(250㎖)을 내놨습니다. 딱 한 잔을 원하는 소비자층과 혼술족 등이 맥주 미니캔을 찾는 주 소비자층입니다. 지난해 연말에 출시한 롯데주류의 ‘처음처럼 미니미니 기획팩’도 혼술용으로 기획된 제품입니다.

디아지오코리아는 지난 4월 ‘조니워커 블랙 레이블’과 ‘조니워커 레드 레이블’의 200㎖ 소용량 패키지를 출시했습니다. ‘조니 레몬’이나 ‘조니 진저’처럼 집에서 만들 수 있는 간단한 칵테일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어 소비자의 인기를 끌고 있죠.

칭따오 맥주를 수입하는 비어케이 관계자는 “1인 가구와 홈술 문화 확산,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해 부담 없이 가볍게 한잔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반길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취하는 대신 즐겁게 즐기는 주류문화가 젊은층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어, 앞으로도 소용량 맥주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습니다.

‘저도주’ 트렌드에 맞춰 알코올 도수도 대폭 낮아지고 있습니다. 디아지오코리아의 로컬 위스키인 ‘윈저’는 최근 ‘윈저 더블유 아이스’, ‘윈저 더블유 시그니처 12’, ‘윈저 더블유 시그니처 17’ 등 저도주 라인을 잇따라 출시했습니다. 실제로 ‘윈저’ 브랜드에서 저도주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8년 51%에서 2019년 61%로 늘었습니다. 하이트진로도 올해 국내 대표적 소주 브랜드인 ‘참이슬 후레쉬’를 저도주 트렌드에 따라 알코올 도수를 16.9도로 낮추었죠. 이로써 참이슬과 처음처럼 등 국내 주요 소주 제품의 도수는 16.9도로 맞춰지게 됐습니다.

macduck@seoul.co.kr
2020-10-09 2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