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싼티’나는 서울-문산고속도로…“GS건설이 최저가 시공?”

‘싼티’나는 서울-문산고속도로…“GS건설이 최저가 시공?”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21-01-15 09:29
업데이트 2021-01-15 14: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음벽 설치하는 둥 마는 둥, 나들목은 반쪽”, 불만 폭주

이미지 확대
서울문산고속도로 노선도
서울문산고속도로 노선도
“방음벽이 없거나 너무 낮아 시끄러워서 밤에 잠을 잘 수 없습니다.”

“나들목을 만들다 말아 너무 불편합니다.”

개통 2개월이 넘은 서울-문산고속도로에 이용자들의 불만이 폭주하고 있다.

15일 경기 고양시에 따르면 일산동구 설문동에서 고봉동 5km구간 1000여 가구 주민들이 고속도로 개통 후 자동차 달리는 소음에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사회복지법인 박애원 맞은 편 설문동 전원마을 주민들은 지난 해 11월 서울문산고속도로 개통후 신경이 예민해 있다. 정민철(54)씨는 “마을 관통지역에 방음벽은 세워줘야 하는 것 아니냐”며 분통을 터트렸다. 견달산 터널 부터 북고양나들목 구간 주민들도 고속도로 개통후 밤잠을 설친다. 고봉동 한 주민은 “밤에 자려고 가만히 누워있으면 마치 비행장 이착륙장 한가운데에 들어온 느낌”이라고 하소연했다.

주민들은 “설치된 방음벽도 제역할을 못한다”며 더 높게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고봉동 한 주민은 “방음벽을 규정대로 설치했는지 의문”이라며 “방음벽이 너무 낮게 설치돼 있거나 아예 없는 구간이 많다. 대형차가 지나가는 게 보일 정도로 방음벽 높이가 너무 낮다”고 말했다. 특히 고봉16통은 고속도로 30m 안팎에 낡은 집들이 많아 피해가 크다.
이미지 확대
퇴근시간대 교통체증이 심한 북고양나들목 전경.고양시 제공
퇴근시간대 교통체증이 심한 북고양나들목 전경.고양시 제공
고속도로 출입용 나들목에는 회전 차로와 가감차로가 없어 추돌사고 위험이 높고, 연결 지방도를 이용하는 차량들까지 정체 현상으로 인한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북고양나들목을 빠져 나온 차량이 일산 방향으로 진행하려면 톨게이트를 나오자 마자 곧바로 시도69호선에 가로막혀 좌회전 신호를 기다려 한다. 봉일천 방향으로 우회전 하는 차량은 가감차로가 없어 일산에서 달려오는 차량에 추돌사고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매우 주의해야 한다. 봉일천 방향에서 온 차량이 고속도로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시도69호선에서 불법 유턴을 해야 한다. 이때문에 이 부근에서는 항상 차량들이 뒤엉켜 혼잡하다. 다른 나들목도 비슷한 상황이다.

파주에서는 나들목을 서울 방향으로 만 만들었다. 파주시 구간인 월롱나들목과 금촌나들목에는 임진각 방향 진입로가 없다. 2016년 먼저 개통한 구리-포천고속도로는 양방향 진출입이 가능하다. 가감차로도 만들지 않았다. 고속도로를 빠져 나온 차량들이 일반 지방도에 진입할 땐 속도에 영향이 적도록 교차로를 피하고 가감차로를 길게 빼야 하는데 이를 무시했다.

이를두고 고속도로 건설계획 및 준공에 졸속 협의한 고양시와 파주시에 대한 불만이 쏟아지고 았다. 고양시와 파주시 관계자들은 “GS건설이 공사비를 너무 아끼려고 한 것 같다”면서 “시공사인 GS건설과 운용사인 ㈜서울문산고속도로를 상대로 문제해결 방안을 협의중”이라고 밝혔다.

GS건설 측은 “사전환경영향평가 때 없었던 마을에 대해서는 소음 예방책을 설계에 반영하지 못했고, 방음벽은 설계 기준에 맞춰 적법하게 시공했다”고 해명했다. 또 “북고양나들목 가감속차로는 설계 기준에 부합하도록 설계 및 시공했다”면서 “개통 후 실시하는 사후환경영향평가 결과에 따라 보완할 사항이 결정되면 조치하겠다”고 덧붙였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