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갑의 감염병 이야기] 코로나19 백신 접종 주저하지 말자

[이재갑의 감염병 이야기] 코로나19 백신 접종 주저하지 말자

입력 2021-03-08 19:54
업데이트 2021-03-09 03: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14개월이라는 긴 코로나19의 유행 한복판을 지나서 드디어 지난 1일 1차 백신 접종을 했다. 전날부터 많이 설?던 것 같다. 휴일 아침이었지만 잠도 깊이 못 자고 평상시보다 더 일찍 눈을 떠 밝아 오는 하늘을 바라볼 수 있었으니 말이다.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예방접종센터를 방문해 친절한 직원들의 안내에 따라 예진표를 작성하고 예진을 담당하는 의사를 만나고 예방접종을 받았다.

급성 이상 반응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관찰구역에서 15분간 대기 후 집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 6시간 정도 지난 후부터 접종 부위인 왼팔의 상완부가 약간 뻐근한 증상이 시작됐고 이 증상은 하루 정도 지속된 후 완전히 회복됐다. 첫 접종은 무난히 지나간 것 같다. 같은 날 접종을 같이 받았던 20대 간호사들은 전신 근육통과 미열이 있어 나보다는 조금 더 힘들게 지나간 듯하다.

2월 26일부터 요양원, 요양병원에서 종사하는 의료진과 65세 미만의 입소 또는 입원환자에 대한 백신 예방접종이 시작됐다. 8일 0시 기준 이상 반응 신고 건수는 모두 3915건이었다. 유형별로 보면 아나필락시스 의심 사례 33건, 경련이나 중환자실 입원을 포함한 중증 의심 사례 5건, 사망 사례는 11건이다.

우리보다 먼저 예방접종을 시작한 미국에선 2020년 12월 21일부터 올해 1월 18일까지 백신 후 사망신고가 196명(접종자 1750만명) 있었다. 백신과 사망 사이에 연관성은 확인된 게 없었다. 이 기간과 전년도 같은 기간을 비교해 보면 요양원에서 발생한 사망률 통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영국 역시 2월 21일까지 화이자백신 접종자 중에서 212명(접종자 940만명),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 중에서 244명(접종자 840만명)에 이르는 사망신고가 있었지만 백신과의 연관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보고했다.

지난 1월쯤 질병관리청에서 백신 전문가들과 회의를 하면서 코로나19와 지내온 지난 1년보다 백신 접종을 시작하는 올해가 더 힘들 것 같다는 얘길 한 적이 있다. 무엇보다도 백신 접종을 시작한 뒤 4차 대유행이 벌어진다면, 백신 접종과 코로나19 대응을 동시에 하기엔 힘에 부칠 수밖에 없다는 게 걱정스러웠다. 게다가 백신 접종 이상반응 신고가 이어지면 지난해 독감접종 때처럼 과도한 공포심을 진정시키기가 쉽지 않을 것 같았다.

3차 유행이 완전히 잠잠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예방접종을 시작하면서 언제든 확진자가 급증할 수도 있어 부담스럽기만 하다. 예방접종 후 사망자에 대한 언론의 선정적인 보도는 작년의 독감백신 때나 지금이나 여전하다.

올해가 정말 중요하다. 유행을 적절히 통제하면서 백신 접종을 순조롭게 해 나간다면 올해 말 또는 내년에는 한결 나은 상황에서 지낼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힘들게 여기까지 왔는데 여기서 무너져 내리지 않았으면 좋겠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으로 희망의 싹이 솟아나고 있다. 백신 접종 순서가 왔을 때 꼭 예방접종하시기를 부탁드린다.
2021-03-09 2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