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윤석열 관련 질의에 “구태정치 말고 미래지향적 정치 해야”

이재명, 윤석열 관련 질의에 “구태정치 말고 미래지향적 정치 해야”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3-09 11:34
업데이트 2021-03-09 1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당무위원회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무위원회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공개로 열린 당무위원회를 마치고 나오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3.9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 “구태 정치 말고 잘하기 경쟁과 같은 미래지향적 정치를 해주면 국민과 국가, 본인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9일 이 지사는 이낙연 대표 주재로 국회에서 열린 당무위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일반적 예측으로는 윤 전 총장이 당연히 정치를 할 것이라고 보는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차기 대선이 1년 남은 시점에 대선 전략에 대해 묻는 질문에는 “모든 결정을 사실상 주권자인 국민이 하게 된다. 국민이 누가 일을 잘하나 끊임없이 살피고 계실 것이고 성과를 내고 자신들의 삶을 개선하는 대리인이 누군지 잘 판단하실 것”이라며 “저희 입장에서는 1380만 경기도민의 삶을 책임지는 경기도정을 맡고 있는데 그것을 잘 맡는 게 국민에게 부응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날 여론조사에서 윤 전 총장의 지지율 급등으로 대권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2위로 내려간 것에 대해 “지지율은 바람과 같은 것이어서 언제 또 어떻게 갈지 모르는 것 아니겠느냐”면서 “열심히 제게 맡겨진 도정을 하겠다”고 했다.

또한 윤 전 총장에 대한 평가에 대해서는 “여러 지점이 있을 텐데 검찰개혁이라는 시대적 대의에 좀 더 충실했었으면 어땠을까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 지사는 최근 불거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신도시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서는 “역사적으로 보면 공직자들이 부정·부패할 때 나라가 망했다”며 “이번 기회에 국가 전 기관을 총동원해서라도 전면적 조사를 하고 부정부패에 대해 재기가 불가능할 정도로 엄정하게 책임을 묻는 게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