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니아는 잡았는데… 샐러리캡 폭발 우리은행 연봉협상 어쩌나

소니아는 잡았는데… 샐러리캡 폭발 우리은행 연봉협상 어쩌나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1-04-15 23:59
업데이트 2021-04-16 03: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소니아. WKBL 제공
김소니아. WKBL 제공
일단 비시즌 최우선 과제는 해결했다. 그러나 그다음이 문제다. 연봉협상이 그야말로 전쟁이 될 수도 있다.

여자프로농구 아산 우리은행이 15일 김소니아를 잡는 데 성공했다. 위성우 감독과 구단 측은 이번 자유계약선수(FA) 시장에서 김소니아를 잡겠다고 공언했고 약속을 지켰다.

지난 시즌 최우수선수(MVP) 후보답게 김소니아의 연봉은 여자프로농구 상한선인 3억원을 찍었다. 옵션 없이 계약 기간은 3년이다.

김소니아는 지난 시즌 30경기에 모두 출장해 평균 17.17점(4위) 9.9리바운드(4위) 3.3어시스트(10위) 1.4스틸(3위) 등 다방면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며 리그 최고의 선수 중 하나로 성장했다. 실력 있는 선수의 수급이 어려운 여자프로농구의 특성상 시장가치가 높게 형성됐다. 우리은행 관계자도 “하위팀이 샐러리캡에 여유가 있어 그 정도 금액에 배팅하고도 남았을 것”이라면서 “기왕 계약할 거면 기분 좋게 하려고 계약을 잘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김정은, 박혜진이 번갈아 부상으로 빠진 우리은행이 정규리그 1위를 차지하는 데는 김소니아의 공이 컸다. 김소니아는 박지수(청주 KB), 김단비(인천 신한은행)에 이어 공헌도 3위(964점)를 차지할 정도로 대활약을 펼쳤다. 우리은행이 김소니아에게 풀베팅을 할 수밖에 없던 이유다.
2020~21 시즌 여자프로농구 샐러리캡 소진율. WKBL 제공
2020~21 시즌 여자프로농구 샐러리캡 소진율. WKBL 제공
1차 과제는 해결했지만 우리은행은 마냥 웃을 수 없는 입장이다. 샐러리캡이 진작에 포화상태였는데 김소니아를 최고 연봉으로 잡으면서 나머지 선수들의 연봉을 깎을 수밖에 없게 됐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정규리그 1위를 차지한 선수단의 연봉을 무턱대고 깎을 수도 없다.

우리은행은 지난 시즌 여자프로농구 6개 구단 중 유일하게 샐러리캡을 100% 소진했다. 박혜진과 김정은이 3억원씩 받은 지분이 컸다. 만약 박혜진과 김정은이 다음 시즌에도 3억원을 받는다면 3명의 선수가 샐러리캡의 64.3%를 차지하는 기형적인 연봉 구조를 갖게 된다.

베스트5를 수상하며 리그를 대표하는 선수로 성장한 박지현, 어시스트왕에 오린 김진희, 커리어 하이를 찍은 최은실, 위 감독이 정규리그 수훈선수로 꼽은 홍보람 등 여러 선수가 좋은 활약을 펼쳤다. 이들의 인상폭을 최소화하더라도 도저히 샐러리캡을 버틸 재간이 없다. 어쩌면 누군가는 잘하고도 삭감될 수도, 누군가는 팀을 떠나야 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여력이 없는 만큼 우리은행은 추가 FA 영입은 꿈도 못 꾸는 분위기다. 통합 6연패에 이어 2년 연속 정규리그 우승까지 리그 최고의 팀으로 군림했지만 지난 날의 달콤했던 성과가 구단 살림에 너무나 큰 부담을 주는 상황이다. 구단과 선수 간의 예고된 연봉 전쟁이 어떻게 진행되고 어떤 결말로 끝날지, 평화롭게 해결할 수 있을지 우리은행의 고민은 깊기만 하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