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송영길, 홍영표·우원식 겨냥 “저는 계보찬스 안 써”

송영길, 홍영표·우원식 겨냥 “저는 계보찬스 안 써”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1-04-16 09:37
업데이트 2021-04-16 17: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 ‘부엉이모임’, 우 ‘민평련’ 비판

“조국사태, 검찰의 내로남불도 존재”

이미지 확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 대표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 4. 15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 대표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 4. 15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전당대회에 출마한 송영길 의원이 상대 후보인 홍영표, 우원식 의원을 겨냥해 “저는 계보찬스를 쓰지 않는 민주당원”이라고 말했다.

 송 의원은 16일 KBS 라디오에 출연해 “저는 어떤 계보에 속하지 않고, 의존하지 않고, 계보 찬스를 쓰지 않는 평등한 출발선에 선 민주당원”이라며 “홍 의원은 부엉이 모임의 지지를 받고 주도하고 있고, 우 의원은 민평련이라는 단체의 지지를 받고 있다”고 직격했다. 송 의원은 부엉이 모임 관련 “우리만 친문이다 해서 부엉이 모임을 만드는 것은 설득력이 없고 괜히 편을 가르는 계보를 만드는 것”이라고, 민평련계에 대해서는 “정책연구모임이나 추모모임을 넘어서 전국적 조직을 만들어 특정 후보를 몰아서 지지해주는 것은 당 내 발전에 도움이 별로 안 된다”고 비판했다.

 부엉이 모임은 친문 핵심 그룹의 친목 모임으로, 싱크탱크 ‘민주주의 4.0’ 출범으로 공식 해체했다. 민평련은 고 김근태 의원을 중심으로 재야 운동권 출신이 주축이 된 모임이다.

 초선 의원 5명이 조국 사태를 사과하자 강성 당원들이 문자 폭탄을 보낸 것에 대해서는 “다른 당에 비해서는 건강한 논쟁”이라고 답했다. 송 의원은 “기본 입장은 말문을 막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라며 “당원들도 의사 표시를 당연히 할 수 있는데 과도하게 욕설을 하거나 이런 것은 절대 안 된다”고 강조했다.

 조국 사태에 대해서는 “내로남불, 위선 이런 요소도 있지만 검찰 역시 자신들이 관여된 사건이나 자신들의 가족 문제에 대해서 과연 그러한 수준으로 수사를 하고 있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현격한 불균형이 있다. 이러한 (검찰의) 내로남불 성격도 이중적으로 존재한다”고 선을 그었다.

 친문 대 비문 구도에 대해서는 “언론의 창조성 부족, 상상력의 빈곤”이라며 “60대 후보 2명, 50대 후보 1명 이렇게 보거나 계파에 속한 후보, 그냥 계파가 없는 후보 이렇게도 분류할 수 있는 거 아닌가”라고 말했다.

 재보궐선거 참패 요인에 대해서는 무능한 개혁, 내로남불, 오만독선, 불통을 꼽았다. 집값의 90% 대출이라는 공약을 들고 나온 송 의원은 실수요자를 위한 대출규제 완화 등 부동산 대책을 거듭 강조했다. 송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2.4대책이 성공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며 “실수요자가 집을 사게 해주는 정책을 정부와 긴밀히 협의해서 풀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