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셔틀·동전넣기·목 조르기 등 명백한 폭력을 단순 놀이로 인식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이 지난해 11월부터 전국 64개 초·중·고교생 407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학교폭력 실태조사에서 ‘빵셔틀을 학교 폭력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55%에 달했다. 빵셔틀은 힘이 약한 학생이 힘이 센 학생의 강압을 받아 돈을 주거나 물건을 훔쳐서 갖다 주는 것을 지칭하는 은어다. 명백한 학교 폭력이지만, 실제로 빵셔틀이 이뤄지는 분위기가 심각하지 않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폭력으로 인식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빵셔틀의 경우 힘이 센 학생이 명백하게 강압을 행사하기 보다는 힘이 약한 학생이 자기 보호를 위해 심부름을 자청하는 형태로 일어나기도 한다는 것이다.또래가 아닌 성인의 눈으로 보기에는 명백한 폭력행위도 청소년들 사이에서는 ‘게임’이 되는 사례들이 있다. 예를 들어 이른바 ‘동전 게임’이라고 명명된 사건에서는 구멍을 뚫어 실을 맨 500원 짜리 주화를 피해자의 식도에 넣었다 뺐다를 반복한 가해자가 적발됐다. 같은 반 학생들이 2년 동안 그 광경을 목격했지만, 피해자가 정신병을 얻게 될 때까지 문제삼지 않았다. 결국 이 사건의 피해자 부모는 방관한 학생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내 일부승소 판결을 받았다.
자신도 모르게 학교폭력 가해자가 되는 일도 생긴다. 이른바 ‘기절 게임’은 급우들끼리 둘러싸고 있다가 한 사람을 지목해 목을 조르는 행위다. 장난삼아 해보고 기절하듯 쓰러지는 게 신기해서 하는 행위이지만, 실제로 이같은 행위 끝에 뇌사상태에 빠진 사례가 생겼다.
학생들이 게임과 폭력의 경계선을 넘나들고 있는지를 보기 위해서는 평소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기절 게임의 경우 집에서 애완견이나 동생을 상대로 목을 눌러보는 행동 등을 하며 기색을 내비친다는 것이다. 이럴 때에는 호되게 야단을 쳐서 자신의 행위가 장난을 넘어 폭력이라는 점을 일깨우는 게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홍희경기자 saloo@seoul.co.kr
2010-04-27 1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