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병규 기자의 헬로 남아공] 남아공 흑인들의 자존심, 부부젤라

[최병규 기자의 헬로 남아공] 남아공 흑인들의 자존심, 부부젤라

입력 2010-06-09 00:00
수정 2010-06-09 0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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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코트 ‘자쿠미’ 인형은 중국에서 쏟아져 들어온다. 공식 주제가 ‘와카와카’는 콜롬비아 출신의 팝스타 샤키라가 부르고, 공식 식당은 다름 아닌 맥도널드다.”

최근 프랑스 파리에서 발간되는 영자 신문 ‘인터내셔널 헤럴드 트리뷴’이 남아공월드컵에서 정작 남아공은 소외되고 있다고 이같이 꼬집었다. 사실, 남아공 인구의 대부분인 흑인들은 월드컵 경기 입장권을 사기가 외국인보다 더 힘들다. 입장권 판매는 주로 인터넷 온라인을 통해 이뤄진다. 그런데 인터넷에 능숙한 흑인들은 단 몇 퍼센트도 되지 않는다. 현금으로 입장권을 사려면 신청서를 써서 은행에 제출하는 복잡하고 귀찮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

남아공노동조합회의(COSATU)는 이 때문에 “남아공월드컵 관중은 주로 미국인과 유럽인, 남아공 백인들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6일 남아공 국영라디오방송(SABC)의 한 청취자는 “대회에 남아공의 음악과 예술인들이 배제된 건 우리의 긍지를 짓밟고 남아공 음악의 예술성을 모욕하는 것”이라면서 “이 같은 처사를 자행한 국제축구연맹(FIFA)에 구역질이 난다.”고 서슴없이 질타했다.

이날 열린 북한-나이지리아 평가전에서 나이지리아 축구팬들이 불어댄 ‘부부젤라’라는 나팔이 화제다. 남부 아프리카 지역 언어로는 ‘레파타타’라고도 하는, 길이가 1m도 안되는 이 남아공의 전통 나팔은 일단 그 소리의 크기가 어마어마하다. 1대가 불어대는 소리는 한여름에 매미 100마리의 울음소리와 맞먹는다. 소음의 한계치인 130db에 육박한다. 이만하면 ‘무기’나 다름없다.

부부젤라는 남아공에선 ‘승리를 부르는 나팔’로 통한다. 11일 오후 11시 요하네스버그 사커시티스타디움에서 멕시코를 상대로 한 남아공의 개막전이 이 부부젤라 때문에 벌써 들끓고 있다. 현지 신문은 물론, 방송들까지 이 ‘평화로운 무기’의 사용을 부추기고 나섰다. 현지 유력지 ‘더 스타’의 월드컵 특집호는 “수만의 오케스트라가 한 소리로 멕시코를 조롱할 것”이라고 전했다.

남아공 흑인들이 배제된 채 ‘그들만의 월드컵’이 된 이번 대회에서 “남아공적인 요소는 오직 부부젤라뿐”이라는 옹호론도 나름대로 설득력이 있다. 폐활량이 어지간해선 바람새는 소리밖에 들리지 않은 부부젤라. 월드컵에선 소외돼 있지만 있는 힘을 다해서 불어대는 그 소리는 “검은 대륙의 주인은 우리”라는 흑인들의 외침을 대신한 것이라면 과장일까.

루스텐버그 최병규기자 cbk91065@seoul.co.kr
2010-06-09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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