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정확한 원인 조사 중”
2023.07.19. 연합뉴스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개장 직후부터 10여분 간 증권사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과 홈트레이딩시스템(HTS)에서 코스피·코스닥 주식 매매 체결 관련 데이터가 투자자들에게 제공되지 않는 사태가 빚어졌다. 증권사가 제공하는 주식 시세와 호가, 거래량 등 정보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아 거래에 차질이 발생했다.
먹통 사태는 전체 증권사에서 공통으로 나타났으며 코스피는 오전 9시 8분부터, 코스닥은 9시 12분부터 정상 거래가 차츰 재개됐다. 거래소 측은 “오전 9시 16분부터는 코스피·코스닥 시장 거래가 완전히 정상화됐다”고 전했다.
이는 거래소가 지분 76.6%를 보유한 자회사 코스콤의 전산 시스템 오류 때문으로 밝혀졌다.
거래소는 증권사를 거쳐 들어온 투자자 간 주식 거래를 체결해 그 결과를 증권사로 통보해주며, 증권사들은 체결 정보를 다시 투자자들에게 알려준다. 그런데 거래소가 전산 처리를 맡긴 코스콤의 분배 시스템에 이날 오류가 발생해 매매 체결 정보가 증권사로 전달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다만 거래소 측은 “주식 매매 자체에는 문제가 없었으며, 현재 정확한 원인을 조사 중”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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