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형 마트 ‘그로서리 전문점’으로 재단장
식료품이 매장 80% 차지…현지 인기 K푸드 판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위치한 롯데마트 간다리아점 내 즉석 치킨 매장 모습. 롯데마트 제공
롯데마트는 지난 25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위치한 간다리아점을 K푸드 중심의 ‘그로서리 전문점’으로 재단장해 열었다고 28일 밝혔다. 3개월간 리뉴얼 기간을 거쳐 점포 내 식료품 매장의 면적을 기존 대비 20% 이상 확대한 80%까지 늘렸다는 설명이다.
인도네시아 최초의 그로서리 혁신 점포가 된 간다리아점은 즉석조리 특화 매장 ‘요리하다 키친’을 중심으로 직영 베이커리 ‘풍미소’, 자체 피자브랜드 ‘치즈앤도우’까지 간편식 판매장을 전면에 배치한 것이 특징이다.
요리하다 키친은 매장에서 직접 조리 과정을 지켜볼 수 있는 개방형 주방과 120여명이 식사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됐다. 인도네시아에서 인기 있는 떡볶이, 김밥 등 분식을 비롯해 양념치킨, 불고기피자까지 대표적인 K푸드와 인도네시아 요리, 스시 등 다양한 즉석조리 상품을 판매한다.
롯데마트 인도네시아 간다리아점 내부에서 현지 소비자들이 식사를 하고 있다. 롯데마트 제공
이 외에 신선식품 매장에서는 현지에서 인기 있는 포도, 딸기 등 한국 제철 과일을 항공 직송으로 선보인다. 축산 매장에서는 호주산 프리미엄 품종을 선보이고, 수산 매장에서는 항공 직송 연어를 판매한다.
가공식품 매장은 롯데웰푸드 제품과 롯데마트 자체브랜드로 구성했고, 500종 이상의 라면과 면 제품을 소개하는 ‘누들존’, 어린이들을 위한 ‘월드 초콜렛 캔디 존’ 등 특화 매장도 만들었다.
롯데마트는 2008년 10월 현지 유통업체 ‘마크로’(Makro) 19개점을 인수해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했다. 현재 도매형 매장 36개와 한국식 소매형 매장 12개를 운영 중이다.
롯데마트 인도네시아 법인은 인도네시아 진출 이후 팬데믹 기간이었던 2020~2021년을 제외하고 매년 매출과 영업이익이 성장했다. 엔데믹으로 전환한 2022년에는 턴어라운드에 성공해 경상이익 흑자 전환을 이뤘다. 지난해 3분기 누적 기준 매출은 8320억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3.5% 신장했으며, 영업이익은 150억으로 2022년보다 39.4%나 늘었다.
김태훈 롯데마트 인도네시아 법인장은 “앞으로도 그로서리에 집중한 차세대 매장을 선보여 해외 공략 거점 중 하나인 인도네시아 사업을 지속 확장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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