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지하철 임단협 협상이 결렬되자 9일 오후 10시 시청회의실에서 변성환 행정부시장 주재로 지하철 파업관련 대책회의를 열고 비상수송계획을 수립했다. 부산시 제공
부산지하철 노사는 이날 오후 3시부터 노포차량기지에서 마지막 협상을 벌였지만 타결에 실패했다.
노사는 핵심 쟁점인 임금인상률과 통상임금 증가분을 활용한 신규 인력 채용 규모를 두고 장시간 협상했지만, 끝내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이날 협상에서 노조는 4.3%였던 임금인상률을 1.8%로 낮추고 742명이었던 신규 채용 규모를 550명으로 줄이는 수정안을 내놓았다.
하지만 사측은 임금 동결과 497명 채용으로 맞서 끝내 협상 타결에 실패했다.
노조는 10일 오전 5시 기관사부터 파업을 시작해 오전 9시 기술과 역무, 차량 정비 등 전 분야로 파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부산 지하철 파업 D-1
9일 오후 부산 금정구 부산교통공사 노포차량기지에 열차가 대기 중이다. 부산지하철 노사 대표들은 이날 부산교통공사와 임단협 최종 교섭을 벌이고 있다. 노조는 이날 최종 교섭이 결렬되면 오는 10일 오전 5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2019.7.9 연합뉴스
부산시는 도시철도를 이용해서 출퇴근하는 시민들을 위해 대체인력을 투입, 파업 전과 같은 상태를 유지하고 그 외 시간대는 운행간격을 조정하여 평상시의 70% 수준으로 운행하도록 했다.
시는 이날 ‘지하철 노조파업에 대한 부산시의 입장이라는 성명서를 내고 “ 부산지하철 노동자의 임금수준은 다른 시도보다 높지만,교통공사는 만성적자에 허덕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시는 또 “이러한 상황에서 파업에 돌입하면 시민들이 얼마나 납득할지 의문”이라며 지하철 노조의 결단을 촉구했다.
부산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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