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문순 “산불, 인재 아냐” 발언에 뿔난 이재민들 “사죄하라”

최문순 “산불, 인재 아냐” 발언에 뿔난 이재민들 “사죄하라”

김태이 기자
입력 2019-04-22 11:55
업데이트 2019-04-22 14: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 지사 “인재가 분명하면 국가 책임 없어져…정부도 책임져야”

해명하는 최문순 도지사
해명하는 최문순 도지사 고성·속초 한전발화 산불피해 이재민 공동대책위원회가 22일 오전 강원도청을 찾아 최문순 도지사에게 산불 관련 망언을 사죄하라고 촉구하자 최 지사가 해명하고 있다 2019.4.22
연합뉴스


최근 강원도에서 발생한 대형산불 원인에 관해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인재가 아니다’라고 한 발언이 전파를 타면서 이재민들이 항의하고 나섰다.

산불이 발생한 지 보름이 넘었으나 피해보상이 지지부진한 데다 보상 문제를 두고 한전과 소송에 들어갈 준비까지 하는 주민들로서는 최 지사의 발언이 적절치 못하다고 지적했고, 최 지사는 정부와 한전이 함께 책임져야 한다는 뜻으로서 발언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고성·속초 한전발화 산불피해 이재민 공동대책위원회는 22일 오전 강원도청을 찾아 “최문순 도지사는 고성산불 망언을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오전 9시 15분부터 이뤄진 최 지사와 면담에서 이재민들은 “인재가 아니라고 하면 자연재해밖에 없는데 왜 인재라고 했느냐”며 항의했다.

이재민들은 “저희는 한전과 소송에 돌입해야 하는 데 정말 힘들다. 솔직한 얘기로 옆에서 누가 도와주냐. 우리가 돈도 다 걷어서 해야 하는 입장인데 감정이 폭발한 것”이라며 사과를 요구했다.

최 지사는 “인재가 분명하면 국가는 책임이 없어진다”며 “정부도 관리 책임 등 포괄적인 책임이 있으니 함께 나서라는 차원에서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주민들이 한전과 소송을 하게 해서는 안 된다. 가장 모범적으로 불을 잘 껐듯이 피해보상 문제도 빨리 끝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4월 30일까지만 기다려달라”며 전적으로 주민들 편에 서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재민들은 “어찌 됐든 이런 상황에서 방송된 모습에 피해주민은 오해가 많다”며 “해명하고 진심으로 사과하면 피해주민들이 다시 힘을 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최 지사는 “인재라고 하겠다”며 “방송에서 한전 책임 없다고 한 적도 없고, 한전 책임 있기 때문에 ‘우리가 대신 소송해서 빨리 끝내자’는 얘기를 한 점들도 함께 인식해달라”고 말했다.

이날 이재민들은 아직 실질적인 피해보상이 이뤄지지 않은 데다 가구당 1천300만원으로는 생계를 이어나갈 수가 없다는 점도 하소연했다.

양봉업을 하는 한 이재민은 “하루아침에 모든 것을 다 잃었는데 행정이 이원화돼있는지 삼원화돼있는지 누구는 보상을 받을 수 있고, 누구는 받을 수 없다는 이야기에 양봉인들이 노심초사하고 있다”며 “피해 신고를 하지 못한 양봉인도 있다”고 호소했다.

다른 이재민은 “18일 동안 정부가 보여준 건 금리 인하 말곤 아무것도 없고, 신용불량자는 대출도 받을 수 없는데 이달 말까지 굶어 죽으라는 얘기나 마찬가지”라며 “신용보증기금에 가도 심사 기간만 1주일, 2주일이 걸린다”고 말했다.

최 지사는 “이재민들 이익을 대변하고, 이재민들과 함께 힘을 모아 피해보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