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예상대로”… 정보 쪽은 “억울” 불만

경찰 “예상대로”… 정보 쪽은 “억울” 불만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19-05-20 22:40
업데이트 2019-05-21 0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능 분리 아쉽지만 반대 이유 없어”

20일 당정청의 경찰개혁안에 대해 경찰 내부에선 엇갈린 목소리가 나왔다. 이미 예정됐던 방안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차원의 발표였던 만큼 반발 움직임보다는 무덤덤하게 받아들이는 경찰이 많았다. 다만 개혁 대상으로 거론된 정보경찰들은 조심스럽게 불만의 목소리를 냈다.

자치경찰제, 경찰대 개혁, 일반 경찰과 수사 경찰의 분리, 국가수사본부 설치, 정보경찰 개혁 등 이날 논의된 방안은 검경 수사권 조정에 따른 경찰 조직 변화의 뼈대가 될 가능성이 높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권 조정과 관련해 검찰의 권한을 빼앗아서 경찰에 몰아주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공식적으로 밝힌 셈”이라며 “경찰의 변화가 본격화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당정청이 경찰개혁안을 발표한 데는 검찰이 주장하는 ‘경찰의 권력 비대화’ 가능성을 애초에 제거한다는 취지가 담겨 있다. 일선 경찰서의 한 수사과장은 “경찰을 믿지 못해서 국가수사본부, 자치경찰 등으로 기능을 쪼갠다는 면에서 억울하긴 하다”면서도 “기능 분리로 일부 비효율도 우려되지만 굳이 반대할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수사담당 경찰도 “외부에서 온 국가수사본부장이나 경찰위원회 등의 통제와 감독을 받는 것은 전혀 스트레스를 받을 일이 아니다”라며 “국가수사본부는 책임수사 체계나 수사 전문성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강신명 전 경찰청장이 최근 구속되면서 과거 부적절한 정보활동에 수사권 조정이 발목 잡힐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어 정보경찰 개혁을 둘러싼 반발이 거세지는 않을 전망이다. 또 수사와 관련된 범죄정보 수집은 국가경찰 산하의 국가수사본부에서 담당할 가능성이 크다. 경찰 관계자는 “이미 자체적으로 정보경찰의 수를 줄이고 직무 범위도 예전과 다르게 조정하고 있다”며 “과거 부적절한 정보경찰 활동을 근거로 무소불위의 경찰이 된다고 주장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19-05-21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