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패스트트랙 유감’ 신경전에도… 다음주 국회 정상화 기대감

‘패스트트랙 유감’ 신경전에도… 다음주 국회 정상화 기대감

이근홍 기자
입력 2019-05-21 23:06
업데이트 2019-05-22 02: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당 원내대표 호프미팅 후 소통 물꼬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3당 원내대표가 ‘호프타임’을 계기로 국회 정상화를 위한 의견 접근을 이뤄 가는 모양새다. 한국당이 갈등 해결의 전제조건으로 민주당에 ‘유감 표명’을 요구하며 신경전이 계속되고 있지만, 거대 양당이 감정을 추스르고 대화에 나선다면 다음주를 전후로 국회가 정상화될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전날 호프타임에 참석했던 한국당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21일 “3당 원내대표 모두 국회 정상화에 대한 의지가 상당히 강했다”며 “국회 파행이 장기화되는 데 대해 모두가 큰 부담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의미 있는 진전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도 “어제 3당 원내대표가 만난 것 자체로 이미 협상의 절반은 이뤄진 것이란 분위기가 형성됐다”고 했다.

여야 3당은 5월 임시국회 소집과 추가경정예산(추경) 처리, 여야정 상설협의체 재가동 등을 놓고 이견을 보이고 있다. 앞으로 논의를 구체화하려면 야당이 요구하는 민주당의 유감 표명이 필요한데 이는 정부·여당의 개혁 드라이브 기조에 대한 사과로 비쳐질 수 있어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일부 언론은 이 원내대표가 호프미팅에서 이미 비공식적으로 유감을 표명했다고 보도했지만 당사자는 이를 부인하고 있다.

이 원내대표는 “호프미팅에서 유감 표명은 없었고 지금 그런 이야기를 하는 건 맞지 않다”며 “어제는 큰 틀에서 어려운 민생과 경제에 도움이 되도록 국회가 역지사지의 해법을 찾아보자 이런 이야기를 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해 유감 표명 등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고소·고발 취하는 불가하다는 데 뜻을 모았다. 22일에는 이 원내대표 취임 후 첫 의원총회를 열어 당내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만약 민주당이 유감 표명 쪽으로 가닥을 잡으면 한발 양보해 한국당에 국회 복귀 명분을 제공하는 셈이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이 처리된 경위에 대해 적어도 민주당의 유감 표시가 있어야 한다”며 “이 원내대표도 국회가 파행에 이르게 된 경위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그래서 민주당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 황교안 대표가 이끄는 장외집회가 오는 25일 마무리되기 때문에 한국당 입장에서도 이번 주 안에 투쟁 장소를 원내로 옮길 필요가 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한국당 간 감정의 골이 깊은 상황이지만 냉각기를 거치며 의견 조율을 하다 보면 주말 전후에는 정상화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이날 진행된 여야 3당 원내수석부대표 간 협상은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민주당은 5월 임시국회를 소집해 오는 27일 국회 시정연설을 시작으로 추경안과 각종 법안 처리를 제안했으나, 한국당은 패스트트랙 지정에 대한 사과와 철회 그리고 동물국회 국면에서 발생한 고소·고발을 취하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 정양석 수석부대표는 “처리할 법안에 합의만 되면 일정은 바로잡을 수 있고 내일도 계속 협상할 것”이라고 했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19-05-22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