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KT, 서울 버스·택시에 첨단 장비 단다

SKT, 서울 버스·택시에 첨단 장비 단다

김민석 기자
입력 2019-05-23 15:21
업데이트 2019-05-23 16: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G ADAS, 안전·정시 운행 챙기며 도로정보 수집
초정밀 내비, HD맵, 자동 도로시설 관리 등에 사용
서울시와 HD맵 자동업데이트 등 자율주행 환경 조성

SK텔레콤이 서울시 대중교통과 협력해 시내 도로에 자율주행 환경을 조성한다.
서울교통정보센터(TOPIS) 상황실에서 SK텔레콤 직원이 5G 기반 HD맵의 실시간 업데이트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서울교통정보센터(TOPIS) 상황실에서 SK텔레콤 직원이 5G 기반 HD맵의 실시간 업데이트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은 23일 서울시와 ‘자율주행 시대를 위한 정밀도로지도 기술 개발 및 실증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시내버스와 택시 1700대에 5G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을 장착,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실증 사업 구간의 고정밀지도(HD맵)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는 기술을 함께 개발하는 게 협약의 골자다.

5G ADAS는 차량 간 통신(V2V), 차량과 사물(V2X),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V2I) 등 도로 위 다양한 요소들과 통신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런 기능은 대중교통 운행의 효율성을 높여 줄 뿐 아니라 차선 이탈 방지 경보, 전방 추돌 방지 기능 등을 제공해 안전 운전도 돕는다. 미국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 분석에 따르면 ADAS 장착 차량은 사망사고 93.7%를 예방할 수 있다.

이번 사업에선 ADAS의 통신 기능을 이용해 서울 시내 도로 정보도 수집한다. 수집한 정보는 초정밀 내비게이션 개발, 도로 등 교통시설물 관리 자동화, 교통정보 빅데이터 분석, C-ITS 고도화 등 미래 교통 인프라 구축에 활용된다. 차선 정보, 도로 경사도, 속도 제한, 노면 상태 등 센티미터(㎝) 수준의 정확도로 모든 공간정보를 제공하는 HD맵 구축에도 ADAS가 수집한 정보가 쓰인다.

SK텔레콤과 서울시는 우선 세종대로, 강남대로, 남산 1·2호 터널, 신촌로 등 주요 도로의 C-ITS 실증구간 121.4㎞를 달리는 버스 1600대와 일반 택시 100대에 5G ADAS를 설치한다. 장비를 단 대중교통은 하반기부터 운행된다. 양측은 앞으로 ADAS 설치 규모를 5000대로 확대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C-ITS 전 구간에 자율주행에 최적화된 5G 인프라가 구축되는 시점을 올 하반기 중으로 보고 있다.

SK텔레콤 측은 “이번 협약으로 서울은 대중교통 분야에 5G 기술을 적용하는 세계 첫 도시가 될 예정”이라면서 “싱가포르가 이르면 내년 시내버스 등에 자율주행 기술 등을 도입한 5G 기반 버스를 도입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설명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