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강 몸통 시신’ 피의자 진술 신빙성 있나…살해 동기 여전히 의문

‘한강 몸통 시신’ 피의자 진술 신빙성 있나…살해 동기 여전히 의문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08-17 20:41
업데이트 2019-08-17 2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강서 진행 중인 수색작업
한강서 진행 중인 수색작업 14일 경기도 고양시 한강하구에서 ‘몸통 시신’ 사건 관련 나머지 시신과 유류품을 찾기 위한 수색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지난 12일 경기도 고양시 마곡철교 인근에서 몸통만 남은 시신이 발견돼 경찰이 조사 중이다. 2019.8.14
연합뉴스
살해·시신 유기 진술, 범행 흔적과 거의 일치
“기분 나빠서” 시간차 범행 및 잔혹 훼손 의문

경찰에 17일 자수한 ‘한강 몸통 시신 사건’의 피의자 진술에 대해 경찰이 신빙성을 조사하고 있다.

피의자 A(39)씨가 경찰에 진술한 바에 따르면 A씨는 피해자 B(32)씨를 지난 8일 서울 구로구의 한 모텔에서 직원과 손님으로서 처음 만났다.

A씨는 “B씨가 숙박비도 나중에 준다는 핑계로 안 주려고 하고, 반말까지 해서 기분이 나빴다”고 진술했다.

화가 난 A씨는 B씨가 잠을 자는 사이 방문을 몰래 열고 들어가 둔기로 살해했고, 이후 그가 머물던 방을 수일간 방치했다.

시신을 유기하기 정한 A씨는 방 안에서 모텔에 있던 흉기 등을 이용해 머리와 사지를 자르고, 12일 검은 봉지에 나눠 담아 새벽 한강에 바렸다.

모텔에서 유기 장소로 오가는 데에는 자전거를 이용했다.

A씨와 동행해 모텔과 유기 장소 등을 조사한 경찰은 살해 방법이나 시신 유기 과정에 대한 진술에 신빙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모텔에서는 범행 도구인 둔기와 시신을 훼손할 때 쓴 흉기 등이 발견됐다.

A씨가 시신을 유기하기 위해 이동하는 모습이 담긴 CCTV 화면도 확보됐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까지 확인된 바로는 공범은 없는 것으로 보이며 피의자가 설명한 범행 과정과 대부분 일치해 신빙성이 있어 보인다”고 설명했다.

A씨의 진술과 사건 현장 비교 조사를 마친 경찰은 살인 및 사체손괴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그러나 범행 동기 등에 대해서는 아직 의문점이 남아 있다.

단지 ‘기분 나쁘게 했다’는 사소한 이유로 피해자가 잠들 때를 기다려서 살해하고, 시신을 엽기적으로 훼손해 유기했다는 설명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

보통 말다툼 과정에서 우발적으로 일어나는 범행은 시비가 오간 그 자리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A씨는 말다툼 이후 B씨가 잠든 틈을 노려 열쇠로 문을 열고 들어가 범행을 저질렀다.

경찰 관계자는 “모텔 교대 근무를 하며 자신의 근무 시간에 범행을 저질러 다른 사람들은 몰랐던 것으로 보인다”면서 “현재 CCTV 화면을 더 확보하고 유기 현장 수색, 주변인 조사 등 보강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진술의 신빙성 확보를 위해 현장 검증도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고양시 한강 마곡철교 남단 부근에서 머리와 팔다리가 없는 남성의 알몸 몸통 시신이 발견된 것은 12일 오전 9시 15분쯤이다. 피의자가 새벽에 시신을 유기했다고 진술한 당일이다.

경찰은 수색에 나선 지 5일째인 16일 몸통 시신이 발견된 지점에서 약 3㎞ 떨어진 곳에서 오른쪽 팔 부위를 추가로 발견했다.

경찰은 팔에 있는 지문을 통해 시신의 신원을 확인하고 동선을 추적해 용의자 A씨를 특정했다. A씨는 수사망이 좁혀오자 17일 새벽 서울 종로경찰서에 자수했다.

A씨가 자수한 이후 방화대교 남단에서는 사체 일부로 추정되는 머리와 다리 부분이 잇따라 발견됐다. 경찰은 DNA 검사를 통해 앞서 발견된 시신과 일치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